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7.09.03 18:25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뉴스웍스=김동호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연이은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함께 "최고의 강한 응징 방안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3일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오늘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과거보다 더 강한 위력의 핵실험을 실시하였다"며 문 대통령의 이와 같은 지시 내용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이 날 "북한이 핵미사일 계획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방법으로 포기하도록 북한을 완전히 고립시키기 위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추진 등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면서 "동시에 한.미동맹 차원의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만전의 대비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또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고도해 나가고 있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보를 한치의 흔들림 없이 굳건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 실장은 "북한의 핵시설과 미사일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우리군의 타격 능력을 과시하고 한·미 동맹 차원에서 미군이 보유하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을 전개하는 방안도 협의하기로 하였다"며 회의 내용을 전했다.

또한 정 실장은 허버트 맥마스터 美 국가안보보좌관과 두 차례에 걸쳐 전화 통화를 통해 대책을 협의하였으며 빠른 시일 내에 양국 정상 간 한·미 공조 방안을 협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