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7.09.28 15:47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관련 내용 공개

<사진=박형준 전 시민사회특보 페이스북(좌)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페이스북(우)>

[뉴스웍스=김동호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19대 총선에서 박형준 시민사회특보와 정진석 전 정무수석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8일 박범계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장은 이와 관련된 문건을 공개하며 "이명박 정부의 집요한 관권 선거개입 활동은 물론이고 공영방송 KBS의 언론탄압과 민주당 도청 개입 정황을 문건을 통해서 다수 확인했다"고 폭로했다.

이 문건을 보면 우선 '대통령실 전출자 총선출마 준비 관련 동향'이란 제목으로 박형준 시민사회특보와 정진석 전 정무수석의 이름이 눈에 띤다. 또한, 이성권 전 시민사회비서관, 김희정 전 대변인, 정문헌 전 통일비서관 등의 이름도 보인다.

이어 "대통령실 전출자 중 행정관 이상 11명(수석급 2명, 비서관급 7명, 행정관급 2명)이 내년 총선 출마 준비 중인데 대통령실 차원의 직·간접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고 적혀 있다.

<사진=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트위터>

문서에는 지원 필요성에 대해 "'VIP 국정철학 이행과 안전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당선율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며 대통령실 출신의 당선자들은 새로 구성되는 국회에서 현 정부 정책기조를 홍보해주고 임기말과 퇴임 이후 VIP의 정치력 영향력 유지에 긍정적 역할이 기대된다"고 나타나 있다.

또한 "이들에 대한 동향파악과 지역민원과 애로사항을 취합·청취할 '대통령실 내 지원창구'설치(총선 전까지 한시운영)가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에 공개된 문건에는 총선개입 의혹 내용과 함께 KBS관련 내용, 야권 지자체장 동향, 향군회장 선거, 문화계 블랙리스트 등의 내용도 다수 포함돼 파문이 예상된다.

이날 박범계 위원장은 "이번에 공개한 문건은 국가기록원이 분류를 통해서 비밀기록물로 지정하지 않은 기록물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진석 의원은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에서 어떻게 총선을 지원하느냐"며 "적폐청산이라는 미명아래 정치보복을 자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