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7.11.16 10:50
중대본부장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5일 밤 포항에서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SNS>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16일 포항지역 지진피해 수습을 위한 특별교부세와 지방세 지원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포항에는 전날 발생한 지진으로 발생한 이재민 1536명이 긴급 대피소에 머물고 있다. 사유시설 파손도 주택 1098호, 상가 84곳, 차량 38대 등으로 1000여 건이 넘는다. 

이에 따라 중대본은 "이재민 구호 등 조기 수습을 위한 특별교부세 긴급지원과 재산 피해주민에 대한 지방세 지원을 검토 중이다"라며 "피해시설물 위험도 평가단과 재난피해합동조사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중대본부장인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15일 오후 6시 피해 발생 지역으로 내려가 현장 점검을 실시했고 종합적인 피해 상황을 집계 후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우선, 16일 오전을 기점으로 현장상황관리관‧구호복구상황관리관 등이 모두 파견됐으며 국방부 역시 재난구조부대에서 병력 300명과 육‧해‧공군 3519명 등을 긴급 투입했다. 

포항시와 인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응급구호세트와 모포, 기타 식량 등을 지급했다. 

한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 날 오전 "포항 지진 피해 상황을 확인한 뒤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별재난지역에 지정되면 지진으로 일어난 정부 차원의 개인주택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피해지역 주민들은 건강보험료와 전기 및 가스요금에 대한 혜택도 주어진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