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5.12.03 15:58

지역구확대·비례축소·비례방식 개선 '인식'…5일 추가회동

▲ 왼쪽부터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김무성 대표, 정의화 국회의장,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 이병석 정개특위 위원장.

여야 지도부는 3일 선거구획정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갖고 지역구를 확대하는 대신 비례대표 의석 수를 줄이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20대 총선의 혼선을 막기 위해 오는 9일 정기국회 내 선거구획정 문제를 마무리하는 것에도 인식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여야는 5일 양당 대표와 원내대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까지 포함해 회동을 갖기로 했다.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는 정의화 국회의장, 이병석 정개특위 위원장과 3일 오전 10시30분부터 1시간30분 가량 회동을 갖고 선거구획정 문제에 대해 논의한 결과, 이같은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회동 직후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여야가 국회의원 정수인 300석을 유지하면서 농어촌 선거구가 줄어드는 것을 막기 위해 비례대표 의석 수를 일정 부분 줄이는 데 대체적으로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비례 의석 수를 한 석도 줄일 수 없다던 새정치민주연합이 입장을 바꾼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비례 의석수가 줄어든 만큼 그 비례성을 어떻게 담보할지를 적극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도 "지도부간 비례대표를 줄여서라도 비례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공감하고 논의키로 했다"면서 "논의 이후 정개특위에 넘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새누리당은 특히 야당이 요구해 온 권역별 비례대표제 대신 이 위원장이 제안한 균형의석제 도입안을 검토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의 중재안은 지역구 의석수를 현행(246석)보다 14석 늘린 260석으로 하되 40석의 비례의석은 정당득표율에 비례해 지역구 의석수와 연동시켜 과반 의석을 보장해주는 방안이다. 

원 원내대표는 "권역별 비례제는 받아 들일 수 없다고 말해온 만큼 논의 대상에서 제외됐다"며 "보완책 중 하나가 이병석안인데, 이런 저런 의견을 고민했지만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가 토요일(5일) 다시 만나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며 "시기는 오전 중일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새누리당만 결단하면 문제가 풀릴 수 있는 상황에 왔다고 본다"면서 "다행스러운 것은 중재안에 대해 (새누리당이) 검토해보겠다고 했으니 거기에 기대를 걸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