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 기자
  • 입력 2017.12.14 16:38

투기과열지구 지정 서울은 1곳도 없고 경남 통영이 최대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범사업지 <자료=국토교통부>

[뉴스웍스=박지윤 기자]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범사업지로 경기 8곳, 전북, 경남·북 각각 6곳 등 68곳이 확정됐다. 서울은 8.2 부동산 대책에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서 이번 도시재생 시범사업에서 제외됐다.

정부는 14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서울 정부청사에서 제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68곳을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지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당초 70곳을 선정할 계획이었지만 부동산 가격 상승률이 높은 곳을 제외하면서 68곳으로 확정했다.

시도별로는 사업 신청이 많았던 경기에서 8곳이 선정돼 가장 많았다. 이어 전북·경북·경남이 6곳, 신청이 적었던 제주와 세종은 각 2곳, 1곳이 선정됐다.

사업은 면적유형별로 우리동네살리기(5만㎡ 이하) 17곳, 주거지지원형(5만~10만㎡) 16곳, 일반근린형(10만~15만㎡) 15곳, 중심시가지형(20만㎡) 19곳, 경제기반형(50만㎡) 1곳이다.

선정된 사업지역들은 지역별 특색을 살려 도시재생을 진행한다.

가장 규모가 큰 사업은 경남 통영이 선정됐다. 통영의 51만㎡ 규모의 폐조선소 부지를 문화‧관광‧해양 산업 거점으로 조성하게 된다.

조치원 구도심에는 BRT(간선급행버스) 대중교통 중심체계를 구축하고 청년 창업주택, 소상공인 지원센터, 다운타운 캠퍼스 등을 조성한다.

전남 목포시는 300여 개의 근대역사 체험길을 조성하고 창업을 유도한다.

경남 하동군은 섬진강 인근 폐철도공원과 송림공원을 연계한 광평역사문화 간이역을 조성할 예정이다.

인천 부평구는 미군부대 반환 부지에 일자리센터, 먹거리 마당, 혁신오피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경기 광명시 광명5동 무허가 건축물 밀집지역에는 청년주택 등 공공임대주택 284가구가 들어선다.

부산 사하, 인천 부평, 조치원, 경기 남양주, 경북 포항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한다. 이곳에는 약 30억원의 스마트시티 예산이 추가로 지원된다.

정부는 공공임대상가 공급도 지원해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현상)에 대응할 예정이다. 또 향후 선정된 사업지에도 모니터링을 통해 부동산 가격 상승 등 문제가 있으면 시행시기를 조정하고, 사업 추진이 부진한 경우에도 사업 지원에 불이익을 줄 방침이다.

예산은 재정 4638억원, 기금 6801억원 등 총 1조1439억원이 투입된다. 이밖에 더 필요한 예산은 부처 연계사업과 공기업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이 사업과 별도로 최근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시 흥해읍을 특별재생지역으로 지정해 도시재생을 추진한다. 내년 초에는 뉴딜사업 중장기 계획을 담은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에 서울의 추가 지정 여부를 담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