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7.12.28 14:28

310명 승진... 경영환경 불확실성으로 규모 줄어

루크 동커볼케(왼쪽 최상단부터 순서대로) 현대차 부사장, 이인철 현대차 부사장, 이종수 현대차 부사장, 정재욱 현대차 부사장, 탁영덕 현대차 부사장, 하언태 현대차 부사장, 권혁호 기아차 부사장, 박병윤 기아차 부사장, 장동철 현대모비스 부사장, 최정연 현대위아 부사장, 서명진 현대제철 부사장, 이형철 현대제철 부사장, 이상국 현대엔지니어링 부사장, 정상근 현대차투자증권 부사장, 김영선 현대글로비스 부사장, 한동희 수석연구위원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28일 현대‧기아차 159명, 계열사 151명 등 총 310명 규모의 2018년도 정기 임원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확대로 인해 전년(348명) 대비 10.9% 감소한 규모로 이뤄졌다.

직급별로는 부사장 15명, 전무 31명, 상무 56명, 이사 92명, 이사대우 115명, 수석연구위원 1명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정기 인사는 미래 기술 우위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부문 승진자를 확대했다”며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을 위한 기획‧관리 부문을 우대하고 중장기적 관점의 리더 후보군을 육성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또 외부의 우수인재 영입도 함께 더해졌다.

특히 이번 인사에서 연구개발‧기술 분야 승진자는 모두 137명으로 지난해 133명보다 많다. 전체 승진자 중 연구개발‧기술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38.2%에서 44.2%로 6.0%p 높아져 최근 5년 내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 전체 부사장 승진자 15명 중 루크 동커볼케 현대디자인센터장 부사장 등 총 8명이 연구개발‧기술 분야에서 배출됐다.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 미래 선도 기술 확보를 위해 R&D 부문 역할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그룹은 또한 수석연구위원 1명을 새로 선임해 핵심 기술 분야의 전문 역량도 강화한다..이번에 승진한 한동희 수석연구위원은 엔진성능개발에 대한 능력을 인정받아 2015년 연구위원으로 선임된 이후 이 분야의 독보적인 전문가로서 성과를 인정받았다.

기획‧관리 부문 승진임원은 총 91명으로 연구개발 및 기술 부문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29.4%)을 차지한다. 미래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확충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부사장 승진 임원수가 확대된 것도 주목할 대목이다. 지난해 부사장 승진자는 모두 11명이었지만 올해는 이보다 36.4% 늘어난 15명을 기록했다. 중장기적으로 리더 후보군을 폭 넓게 육성해 성장 잠재력을 유지하기 위한 차원이다.

과감한 외부 우수 인재 영입도 함께 이뤄졌다. 현대차그룹은 다임러 트럭 콘셉트카 개발 총괄 출신의 마이클 지글러 이사와 메르세데츠-벤츠 미니버스 마케팅‧영업 담당 출신 마크 프레이뮬러 이사를 새로 영입했다.

마이클 지글러 이사는 현대차그룹에서 상용차 개발 프로젝트, 제품 전략 수립, 신기술 사업화 역할 등을 수행하게 된다. 마크 프레이뮬러 이사는 향후 현대자동차의 상용부문 신시장 개척과 판매 확대 역할이 주어질 전망이다.

또 김원옥 현대엔지니어링 화공사업지원실장 상무보A가 상무로, 안현주 현대기아차 IT기획실장 이사대우는 이사로, 최유경 현대카드 디지털페이먼트실장 부장은 이사대우로 각각 승진하는 등 여성 임원의 승진도 있었다.

◆ 현대차그룹 주요 임원 승진자

■ 부사장 승진(15명)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 :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인철 부사장 : 현대자동차 상용수출사업부장

이종수 부사장 : 현대·기아자동차 성능개발센터장

정재욱 부사장 : 현대자동차 북경현대기차 구매본부장

탁영덕 부사장 : 현대·기아자동차 상용연구개발담당

하언태 부사장 : 현대자동차 울산공장부공장장

권혁호 부사장 : 기아자동차 영업지원사업부장

박병윤 부사장 : 기아자동차 고객경험본부장

장동철 부사장 : 현대모비스 경영지원본부장

최정연 부사장 : 현대위아 구매본부장

서명진 부사장 : 현대체철 구매본부장

이형철 부사장 : 현대제철 포항공장장

이상국 부사장 : 현대엔지니어링 재경본부장

정상근 부사장 : 현대차투자증권 금융전략사업본부장

김영선 부사장 : 현대글로비스 기획재경본부장

■ 수석연구위원 승진(1명)

한동희 수석연구위원 : 현대·기아자동차 터보엔진리서치랩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