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양민후 기자
  • 입력 2018.01.17 10:26

복지부, 지난해 전기 끊기거나 수돗물 공급 중단 등 찾아내

[뉴스웍스=양민후 기자] 지난해 생활고로 전기가 끊기거나 수돗물 공급이 중단된 어려운 이웃 7만7000명이 국가가 운영중인 ‘위기예측 빅데이터 정보’를 통해 기초생활보장 등의 도움을 받았다고 보건복지부는 17일 밝혔다.

구체적인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기초생활보장 급여 지원 6712명, 차상위 지원 8537명, 긴급복지 지원 1109명, 기타 복지서비스 3만1412명 등 모두 4만7770명이었다. 공공 복지서비스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민간기관의 지원을 받은 이들은 2만8868명이었다.

2017년 지원 대상자수는 전해와 비교해 1만1000명 증가했으며, 빅데이터로 예측한 대상자 중에서 실제 서비스를 지원받은 비율도 2016년 20.1%에서 2017년 25.6%로 늘었다. 특히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가 큰 역할을 했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예측 빅데이터 모형을 개선할 수 있었고, 지원 대상자 수와 지원율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었다는 것이 복지부의 설명이다.

복지부는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생을 마감한 ‘송파 세모녀 사건’을 교훈삼아 2015년부터 단전, 단수, 의료비과다 지출 등을  분석해 어려운 이웃을 찾아 지원하고 있다. 발굴관리시스템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으로 예측된 대상자는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으로 각 지방자치단체에 통보되며,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통해 가구마다 일일이 확인한 뒤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복지부는 올해도 이 시스템을 통해 복지혜택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35만명을 찾아 지원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청년실업, 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로 발생하는 위기·취약 가구를 빠르게 찾아내 복지, 건강관리, 고용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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