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2.15 07:41
SK텔레콤 모델이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X누구'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스마트폰이 필수인 시대, 특히 설 등의 명절에는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더욱 늘어난다. 4일 간의 황금 같은 설 연휴를 더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한다.

◆ 장거리 자동차 운행한다면 T맵x누구‧고속도로교통정보‧하이쉼마루‧이브이웨어 
자가용으로 귀성길에 오를 때 막힘없이 고향에 가고 싶다면 SK텔레콤의 인공지능 내비게이션인 ‘T맵x누구’를 써보자. 실시간 교통정보를 바탕으로 목적지까지 가는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해 준다. 특히 음성 인식으로 통해 목적지를 설정하고 멜론 음악을 조작할 수 있다. 주변 음식점과 주유소, 날씨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 ‘고속도로교통정보’ 앱을 통해 고속도로 노선별로 막히는 구간과 교통이 원활한 구간, 공사 중인 곳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구간별 CCTV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가 휴게소 정보 공유를 위해 만든 하이쉼마루 앱을 쓰면 고속도로 노선별 휴게소 위치, 대표 메뉴와 가격 등을 볼 수 있다. 특히 다양한 문화시설을 갖춘 휴게소도 소개함께 소개하며 고속도로 내 졸음쉼터와 주유소 위치, 기름값도 알려준다.

전기차를 운행한다면 ‘이브이웨어(EVw here)’ 앱이 유용하다. 충전소 위치를 비롯해 급속 충전기와 완속 충전기 대수, 현재 몇 명이 충전기를 이용하고 있는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문을 여는지 등을 알려준다. T맵‧카카오맵과도 연동 돼 버튼 하나만 누르면 내비게이션으로 길을 안내받을 수도 있다.

낯선 지역에서 주차할 곳을 찾느라 헤매고 싶지 않다면 ‘모두의주차장’ ‘아이파킹’ ‘파킹박’ 등의 앱을 사용해보자.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주차장과 시간당 요금 등을 알려준다. 앱과 제휴를 맺은 주차장은 할인도 가능하며 앱에서 주차비 결제도 가능하다.

◆ 연휴에 아프다면 굿닥·우리동네병원·포켓닥터
명절에는 응급 환자가 발생하기 쉬운 기간이지만 병원이나 약국도 쉬는 경우가 많아 곤란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굿닥’ 앱을 사용하면 연휴기간에 문을 연 병원과 약국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동네병원’ 앱 역시 전국의 모든 병의원과 약국 등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또 병원, 약국, 동물병원 통합 검색 앱 ‘포켓닥터’는 추석연휴 기간 중 서울 지역의 문 여는 소아청소년과 병·의원, 동물병원, 약국 정보를 제공한다.

◆ 친척들과 모여 차례 지낸다면 제사의 달인‧해먹남녀‧해피트리
제사의 달인은 일반적인 상차림 방법에서부터 제사 순서, 지방 쓰는 방법 등을 지역별로 알아보기 쉽게 정리한 앱이다. 기일을 제사 달력에 간편하게 등록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음력 날짜도 함께 제공한다.

또 명절 음식을 마련할 때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 레시피를 제공하는 ‘해먹남녀’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해먹남녀에는 ‘파티/명절요리’ 카테고리가 있어 여러 번 검색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명절 음식 레시피를 찾을 수 있다. 특히 레시피가 동영상 등으로도 제공돼 음식 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오랜만에 만난 친척을 어떤 호칭으로 불러야할지 모르겠다면 ‘해피트리’를 써보자. 해피트리는 친가, 외가의 가계도를 바탕으로 나와 친척 간 촌수와 호칭을 알려준다. 또한 가족 기념일 등록, 알람 설정, 글·사진·동영상 쓰기 기능을 제공해 가족 간 소통 공간으로서의 활용도도 높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