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 기자
  • 입력 2018.02.16 07:06

전문가들 "좋은 입지로 오를 곳이 오르는 '갭 메우기' 현상"

서울 용산구 용산개발사업지인 철도정비창 부지와 서부이촌동 전경 <사진=용산구청>

[뉴스웍스=박지윤 기자] 재건축에 기대감으로 불타 올랐던 서울 서초와 송파지역 아파트 값의 오름세가 강동과 용산, 경기 과천, 분당 지역으로 번지고 있다. 

초과이익환수를 피하기 위해 지난해 말 급히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신청한 재건축 단지에 대해 정부가 관리지자체에 재검토를 지시하자 서초‧송파 부동산 시장이 숨을 죽이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과 이촌 리모델링 사업 호재가 있는 용산과 재건축 분양이 쏟아지고 명문학군이 형성된 과천, 강남과 연결되는 신분당선과 명문학군이 들어서있는 분당 집값이 들끓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2월 둘째 주 아파트값 동향에 따르면 서울 서초와 송파 아파트값은 각각 0.20%, 0.38% 상승해 전주 대비 0.25%포인트, 0.38%포인트 오름폭을 줄였다.감정원 조사결과 서울 용산, 경기 과천, 성남 분당은 각각 이달 둘째 주 0.98%, 0.97%, 0.82% 상승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들 지역들의 아파트값 상승세가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정부의 규제책보다는 지역별로 개별적인 이슈가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 센터장은 “서초, 송파 등 지난해부터 아파트값이 많이 오른 곳들은 정부 규제와 단기에 급등한 가격에 대한 부담으로 오름세가 잦아든 것”이라며 “반면, 정비사업 호재가 있거나 한강변에 위치해 있는 등 가격 상승가능성이 존재했던 강북권이나 서울 인근 단지에 ‘갭 메우기’ 현상이 전이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형석 영산대 부동산금융학과 교수도 “경기 과천의 경우 서울과 가깝고, 명문학군이 형성됐다는 장점과 지난해 분양하지 못했던 재건축 단지, 공공택지 일반분양분이 올해 공급되는 이슈 때문에 오른 것”이라며 “정부 규제로 서초‧송파를 누르면서 나타난 풍선효과는 아닌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어 “용산도 용산개발계획이 무산 된 뒤 한남뉴타운 개발과 이촌동 리모델링 통합사업 등 개별적인 호재로 오를만 한 곳이 오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지난해부터 잇따라 발표한 각종 규제들이 올해부터 시행되면서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함 센터장은 “용산 등 강북권과 서울 인근의 일부 아파트들은 매수분은 증가하고 매물이 많지 않아 한 주 만에 호가가 5000만원까지 오르는 곳이 있을 정도로 상승세가 가파르지만 이런 갭 메우기 현상이 오래 지속될지는 모르겠다”며 “또 올해에는 4월 양도세 중과세, 금리 추가 인상가능성, 하반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도입, 보유세 강화가능성, 재건축 규제 등의 부동산 시장에 악재가 도사리고 있어 전반적인 가격상승세는 둔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심 교수도 “올해부터 신(新)총부채상환비율(DTI),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등의 시행이 예고돼 지난해 아파트값이 심하게 오른 곳들은 내년까지 쉬어가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며 “개별 호재가 있는 지역은 오르겠지만 전체적으로 일반 물가상승률과 비슷한 수준으로 오를 것 같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