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제성기자
  • 입력 2018.03.15 16:00
장정선 엔씨소프트 NLP센터장이 AI투자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엔씨소프트>

[뉴스웍스=박제성기자] 엔씨소프트가 인공지능(AI) 분야에 집중투자한다.

엔씨소프트는 15일 자사 판교R&D센터에서 ‘엔씨 AI 미디어 토크’를 개최해 AI 연구개발의 현황과 비전을 소개했다. 엔씨는 2011년부터 진행한 5가지 AI분야의 연구 활동과 현황을 공유했으며 AI 기술을 다양한 IT 분야에 접목해 혁신을 만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전략을 밝혔다.

엔씨는 현재 AI센터와 자연어처리센터(NLP센터)를 주축으로 AI를 연구하고 있다. 두 개 센터는 김택진 대표 직속 조직이며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AI센터에는 게임 AI랩, 스피치랩(감정인식 기술과 음성합성 기술), 비전TF(이미지/비디오 인식과 생성 기술)가, NLP센터는 언어 AI랩, 지식 AI랩 총 5개의 기술 영역을 연구하고 있다.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100여명에 이른다.

엔씨는 서울대, 카이스트 등 국내 AI 분야 연구실 12곳과 긴밀한 연구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또 자연어처리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임해창 전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가 NLP센터에 자문교수로 합류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아날로그 시대가 프로그래밍 기반의 디지털 시대로 전환됐듯, 이제는 AI가 데이터를 학습하는 ‘러닝’의 시대로 바뀌고 있다”며 “AI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AI 시대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