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8.03.15 17:22

학과 교수진 "조속히 귀국 후 해명하라" 촉구

<사진=부산대학교 홍보 영상 캡처>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학생 자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일명 '부산대 미투' 사건 가해자로 지목된 L교수의 성추행을 수면 위로 끌어 올렸다. 

15일 비대위는 "학과가 생긴 2005년부터 L교수의 성추행 행각을 목격해왔다. 그러나 누구 하나 잘못됨을 지적하지 못했고, 침묵이 관행이 됐다"며 "이에 부끄러움과 죄책감을 통감한다"며 서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학과 내 또 다른 피해사례를 추가로 폭로했다. 

비대위는 측은 "'L교수 매뉴얼'은 존재한다"며 "해당 교수는 술에 취하면 습관적으로 양옆 제자들을 더듬어 왔다. 재학생 사이에서는 공공연히 'L교수 매뉴얼'이 존재했으며 매년 신입생은 이를 숙지했다. 매뉴얼의 내용은 술자리에서 L교수 양옆에는 남학우가 앉아야 했다"고 밝혔다. 

또한, L교수의 행각은 명백히 '위계에 의한 성추행' 임과 그가 수업 중 부적절한 음담패설을 일삼았음을 명시했다. 

더불어 비대위는 지난 14일 한 매체를 통해 성추행 의혹을 전면부인 한 L교수의 입장에 대해 "피해자 대부분이 저학년이라는 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의도적인 성추행이 없었다'는 그의 주장은 거짓이다"라며 "L교수는 본인의 행위가 성추행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비대위는 "학생 자치 위원회의 연락을 받지 않는 L교수의 입장을 전면 부인하는 바이며 성추행 사실인정과 공개 사과를 요구한다"고 주문했다. 

비대위 성명문에 앞서 지난 14일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교수 3인(문관규·서대정·조선령)은 "교수진들은 학과 일원으로 이 사태와 관련해 변명의 여지가 없는 책임을 통감하며, 이 일로 교수와 대학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게 된 것에 대해 학생들에게 깊이 사과드린다"며 "교수진들은 비대위 대표와 논의해 학생들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수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L교수가 조속히 귀국하여 이 사건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해당 사건은 부산대 성평등 센터에 접수되어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