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8.04.10 16:45
<사진=문재인 대통령 SNS>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어버이날 공휴일 지정'이 내년으로 미뤄질 전망이다. 준비 없이 공휴일을 지정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줄이기 위해 실행 시기를 늦추기로 한 것이다.

10일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는 이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어버이날 공휴일 지정'건을 테이블에 올렸다. 그 결과 어버이날 공휴일 지정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되 시기는 추후 논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버이날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휴일로 지정할 경우 기업의 납품 문제, 어린이집과 학교의 휴업 문제 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납품 기일 등으로 휴업을 하기 어려운 기업이 많은 탓에 육아 대란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충분한 준비 시간을 주는 게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어버이날을 내년부터 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관계자는 "기업과 학부모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올해 보다는 내년에 지정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 때문에 시행하긴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간 공휴일을 분석해 어버이날 공휴일 지정의 적정성 여부를 확인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현재 진행 중인 인사혁신처 등 유관부처 국가공휴일 체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명분을 확보해야 보여주기식 행정이란 비판을 피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2012년 대선 때부터 어버이날 공휴일 지정을 노인복지 분야 공약으로 내세웠다. 지난해 5월에는 "해마다 많은 국민들이 5월 가정의 달에 가장 중요한 날로 어버이날을 꼽지만, 쉬지 못하는 직장인들에게 어버이날은 죄송한 날이 됐다"며 그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