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기자
  • 입력 2018.04.18 11:13
보험심사평가원이 운영하는 빅데이터개방시스템

[뉴스웍스=고종관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최신 동향과 다양한 활용 사례, 분석 방법에 대한 내용을 수록한 ‘HIRA 빅데이터 브리프’를 발간했다.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부족해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일반인이 대상이다.

브리프는 크게 3개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첫 섹션은 국내‧외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빅데이터 동향을 담았다. 최신 ICT 기술개발‧도입‧구축‧활용 등에 대한 내용과 함께 주요 언론에 보도된 기사를 요약했다.

두 번째 섹션은 'HIRA 빅데이터 분석사례'로 학계, 의료계, 산업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실제 업무를 수록했다. 연구자와 예비창업자가 이를 토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자료를 공유했다.

마지막 섹션 주제는 'HIRA 빅데이터 분석 가이드'로 2018년도에 새롭게 추가된 내용을 담았다. 심사평가원 청구자료에 대한 구조 및 처리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안내하고, 시계열 분석, 에피소드 자료 생성 등과 같은 통계 분석방법을 테마별로 다루고 있다.

책자는 보건의료 관련 기관, 학회, 대학, 연구소에 배포되고 있으며, 국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opendata.hira.or.kr)에 공개돼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