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제성기자
  • 입력 2018.04.24 06:00

[뉴스웍스=박제성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우주산업 육성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산업계 등 전문가의 현장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에 착수한다고 24일 발표했다. 

24일 첫 회의를 시작하는 자문위는 위성, 발사체, 위성활용서비스, 산업정책 등 다양한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13명)로 구성됐으며, 우주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사업 추진 방식, 출연(연)의 역할, 제도개선, 관련 인프라 확충 방안 등의 다양한 주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의 우주개발은 20여년에 불과한 짧은 역사와 우주 선진국 대비 적은 투자 규모에도 불구하고 세계적 수준의 위성 기술을 보유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 하지만 우주 개발이 정부‧출연연구기관 중심으로 추진됨에 따라 급변하는 우주 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다소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항공관련 민간산업체로부터 제기된 제도개선안 중에 하나는 ‘우주선 발사체’민간 참여‧확대이다. 이러한 지적과 문제 인식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올해 2월 확정된 ‘제3차 우주개발 진흥 기본계획’을 마련해 앞으로의 우주 개발 방향은 민간주도형으로 전환시키겠다는 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과기정통부는 항공우주 부품을 개발하는 중소기업들이 제대로 시험인증을 받지못한다는 고충이 제기됨에 따라 ‘우주부품시험센터’ 건립도 이번 자문위 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회의를 바탕으로 이달말 기획연구 과정을 거쳐 올해 말까지 ‘우주산업 육성전략(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제는 정부에만 의존하는 추격형 우주개발에서 벗어나 민간참여를 극대화시켜 선진적 우주 개발 생태계를 구축할 시점”이라면서 “우주산업의 실효성 있는 육성전략을 올해 수립해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발판으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