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4.26 10:42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당국이 중국의 통신기기업체 화웨이가 대(對) 이란제재를 위반했는 지를 조사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5일 보도했다. 지난 16일 대북·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협의로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에 제재를 취한 지 불과 열흘만에 또 중국 기업을 겨냥하고 나섰다.

WSJ은 화웨이가 대이란 제재법안을 어기고 이란과 거래한 혐의를 미 법무부가 포착하고 정밀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화웨이가 구체적으로 어떤 혐의를 받고 있는지, 법무부의 조사가 어느 정도 수준으로 진행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있다.

법무부의 이번 조사는 겉으로는 대이란 제재 위반 혐의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그동안 미 국내에서 지속해서 제기되어온 중국 정보기술(IT)기업의 해킹 또는 스파이 행위 등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WSJ는 이에따라 화웨이도 ZTE처럼 미국 기업과의 거래를 금지하는 제재조치를 당할 수 있다고 전했다. 

중국 최대 휴대폰 제조업체인 화웨이는 이미 미국의 견제를 받아왔다. 지난 2월 미국 정보기관 고위 관계자들은 미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 출석해 화웨이와 ZTE 제품을 쓰지 말 것을 촉구했다. 최근엔 톰 코튼 상원의원(공화·아칸소)이 화웨이·ZTE 제품을 사용하는 기업과 연방정부가 계약을 체결할 수 없도록 하는 법안을 내놨다.

앞서 지난 17일 미 상무부는 ZTE에 대해 미국 기업과의 거래를 7년 동안 금지하는 추가 제재를 내린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