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5.12 05:34

에너지硏, 올해 두바이유 전망치 5.3달러 올려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미국의 이란 핵합의(JCPOA) 탈퇴로 국제 유가가 들썩이고 있다. 또 이 같은 미국의 이란 경제 재재가 중국 기업의 영향력 확대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12일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합의는 끔직한 일방적 합의"라며 탈퇴를 선언함에 따라 핵합의 이후 해제됐던 대이란 유전 및 가스전 개발 투자 금지, 이란산 원유교역 금지, 이란 금융기관과의 거래제재 등이 180일 간의 사업축소 기간을 거친 뒤 오는 11월 5일 온전히 다시 시행될 예정이다.

180일의 사업축소 기간이 있는 만큼 이란산 원유수출의 단기적 축소 가능성은 낮지만 오는 4분기 이후 하루 평균 50~70만 배럴 정도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지난 2011년 이란산 원유수출량은 하루 평균 203만 배럴에서 제재여파로 2015년 136만 배럴로 감소한 바 있다.

5월 2주 두바이 원유가는 배럴당 71달러로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불안 고조로 상승세를 보이면서 3월 3주 대비 7달러 이상 오른 상태다. 미국의 핵합의 탈퇴가 현실화되면서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에너지경제연구원은 미국의 이란 핵합의 탈퇴 여파 등 지정학적 불안 요인을 감안해 올해 연평균 두바이유가 전망치를 배럴당 65.3달러로 지난 1월 전망치보다 5.3달러 상향 조정했다. 

다만 김재경 연구원은 “이란 원유수출이 감소한 만큼 잉여생산능력이 충분한 사우디가 수출을 늘릴 수 있다”며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사우디가 이란 감소분을 상쇄할 만큼 수출할 경우 국제 원유시장의 공급 감소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또 미국의 이 같은 결정으로 4분기 이후 이란산 콘덴세이트(초경질유)의 국내 도입 일정 차질이 불가피해지면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도입 이란산 원유의 70% 가량은 콘덴세이트로 지난 2016년 이란제재 해제 이후 수입이 늘면서 전체 콘덴세이트 국내 도입량의 54%를 차지하고 있다.

운송비는 비슷하지만 카타르산 콘덴세이트 대비 배럴당 2.5달러 저렴하다. 이에 국내 정유·석유화학사들도 이란산을 선호하면서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관계자는 “이란산 콘덴세이트를 오만, UAE, 미국산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콘덴세이트로 대체하는 다변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콘덴세이트 도입단가(2016~2018년 1분기 평균)는 배럴당 각각 오만 42.9달러, UAE 44.4달러, 미국 46.6달러로 카타르산 52.9달러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의 이란 핵합의 탈퇴로 이란 내 중국 기업의 영향력이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미국의 핵합의 이탈로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가 재개되면서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이란 내 유럽기업의 활동은 크게 위축되지만 중국 기업의 이란 내 영향력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이란 제재에 따라 프랑스 석유회사 토탈은 4조8000억원 달러 규모인 파르스 가스전 확장 사업이 중단 위기에 있다. 다만 이 사업의 지분 30%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의 CNPC는 토탈의 지분을 매입해 프로젝트를 주도할 계획이다. 이처럼 최근 사업자금조달에 참여하려는 중국계 은행과 비금융 기업이 증가 추세에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과거 제재에 불참한 중국 기업에 대해 미국 정부가 불이익을 줬으며 최근 미중 무역 전쟁 발발 우려가 지속되는 만큼 중국 측에서도 미국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또 메이 영국 총리는 “미국이 이란 핵합의의 완전한 이행을 유지해야 한다”고 언급하는 등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 각국은 미국의 이란 핵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기민한 대응에 나섰다. 

지난 9일 임성남 외교부 차관은 존 설리번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통화를 갖고 우리 기업의 피해 방지를 당부했다. 임 차관은 통화에서 “이란 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며 “미국 측의 향후 조치로 인해 우리 기업에 대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미간 긴밀히 협의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