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6.04 15:57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사진=스가 요시히데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정부가 대북 제재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북한의 핵·미사일뿐 아니라 납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북한에 대한 경제협력을 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4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북일 평양선언은 북일 간 국교 정상화가 실현되면 (대북)경제협력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그렇지만 납치, 핵, 미사일 이라는 모든 현안의 포괄적 해결 없이 국교 정상화는 있을 수 없으며, 경제협력도 실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북일 평양선언’이란 지난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가 방북했을 때 북한과 합의한 것으로, 일본이 과거 북한에 대한 식민지 지배에 대한 배상 등의 차원에서 국교 정상화 후 경제협력을 실시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스가 장관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최대한의 압력'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고 언급했지만 대북 대응에 대한 미일의 기본적인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며 계속해서 압력을 가할 것임을 밝혔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김영철 조선노동당 부위원장과 면담한 뒤 기자단과 만나 "북한에 최대한의 압력이라는 단어는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다"고 발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