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7.11 15:52
<사진=백악관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무역전쟁에 대해 미 국내에서도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산업계와 정치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무역대표부(USTR)가 10일(현지시간) 중국에 대한 2000억달러(약 223조4000억원) 규모의 추가 관세 조치를 예고하자 미 산업계는 즉각 반발했다.

미 상공회의소는 “추가로 세금이 붙게 되면 미국인들이 일상에서 소비하는 물품의 가격이 인상되고, 미국 노동자들에게 추가적인 피해를 주게 된다”고 비판했다. 미 상공회의소는 300만개 이상의 업체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기관으로, 전통적으로 공화당을 지지했지만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현재는 정부와 긴장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미국 소매산업지도자협회도 “이번 조치는 미국의 소비자들과 가정에 부메랑이 되는 난폭한 전략”이라며 “소비자들과 근로자들이 피해를 입기 전에 이 불필요한 갈등의 고조를 늦출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클린턴 행정부에서 재무장관을 지냈던 로렌스 서머스 전 하버드대 총장은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정책은 미국 기업의 경쟁력을 갉아먹는 것”이라며 “미래에 중국과 무력충돌을 부를 수도 있는 위험천만한 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정책은 피아를 구별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우방과는 사이가 벌어지는 대신 중국과는 군사적 충돌 위험성을 높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공화당 내에서도 비판이 제기됐다. 오린 해치 상원의원(공화·유타)은 이날 성명에서 "중국의 무역 관행에 대해 눈감을 순 없지만, 이번 조치는 전략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