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8.07.23 17:37
<그래픽=뉴스웍스DB>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계속되는 폭염에 농축산물 수급 차질이 예상되자 정부가 대책 마련에 칼을 뽑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30억 규모의 가뭄 대책 예산을 우선 지원하고 추가 편성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달 5일부터 가동한 농업재해대책상황실과 별도로 계속되는 '농축산물 수급 안정을 위한 테스크포스(TF)'를 운영한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최근 폭염의 영향으로 배추와 무 등 일부 채소가격이 평년대비 각 28%와 44% 급등했다. 그밖에 품목의 영향은 제한적이나 폭염이 장기화될 경우 수급 불안정이 증대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특히 고온에 민감한 배추는 '이상기상 대응 메뉴얼'에 따라 지난 18일부터 '경계경보'가 발령되기도 했다.

노지채소는 7월 중순부터 폭염의 영향으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어 무·배추는 수급조절물량을 당분간 집중 방출할 계획이다. 또 애호박과 파프리카는 약세, 토마토와 수박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계약재배 물량의 조기출하를 유도할 계획이다.

축산물의 경우 폭염에 따른 수급불안 가능성은 다소 낮을 것으로 보이며, 계란은 농협지역본부가 적극 나서 소비를 촉진시킬 예정이다. 그밖에 관개시설이 없는 밭에는 관정 개발, 간이 급수 시설 설치, 살수차 운영 등 긴급 급수대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폭염으로 무·배추 등 일부 채소가격이 상승했으나 그밖에 농축산물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다만 고온이 지속될 경우 농축산물의 공급이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폭염 장기화에 따른 농축산물 피해와 수급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지자체별 토양 수분함량, 무강수 일수, 밭 면적 등을 고려해 30억원 규모의 가뭄 예싼을 지자체별로 포괄 배정해 시급한 부분에 우선 집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