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7.27 16:15

금속노련 "진짜문제는 최저임금 아닌 대기업 불공정 거래구조"

<사진제공=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경영계가 내년도 최저임금안에 대한 이의제기서를 정부에 제출하자 노동계는 “갑의 횡포와 불공정 행태를 을간의 갈등으로 왜곡하려는 시도”라며 강력 반발했다.

한국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은 27일 성명을 내고 “경제단체가 주장하는 최저임금 업종별 구분적용은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이 적용되는 업종에 속한 노동자에 대한 차별로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뿐”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경총과 중기중앙회는 내년도 최저임금이 영세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사업 종류별로 구분 적용하지 않았다며 고용노동부에 이의제기서를 제출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노동계는 “임금의 최저수준을 보장해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최저임금의 취지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금속노련은 “영세소상공인의 어려움은 최저임금 인상 때문이 아니라 대기업의 부당한 하도급 납품단가 인하, 프랜차이즈 본점의 과도한 로열티, 카드 수수료, 높은 임대료, 대기업의 골목상권 입점 등이 근본 원인”이라며 “갑의 횡포와 불공정 행태를 해결하지 않고는 영세소상공인들의 상황이 좋아지는 것은 영원히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정위는 원하청불공정거래 관행을 철저히 조사해 뿌리 뽑는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며 “경총과 중기중앙회는 사회양극화의 원인을 제공한 당사자로서 갑들의 횡포를 해결하는데 진심어린 마음으로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금속노련은 앞으로도 불공정 거래관행을 뿌리뽑고 영세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강력한 투쟁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