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민영빈 기자
  • 입력 2018.08.22 11:52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민영빈 기자] 서울시가 장애인을 위한 대중교통 편의시설을 완전히 갖추기 위해 심혈을 기울인다.

서울시는 오는 2022년까지 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위해 장애인의 교통수단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지하철이나 버스 내부에 설치된 모든 편의시설을 100% 정비 완료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우선 시는 장애인을 위한 교통수단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2019년 7월부터 장애등급제가 폐지돼 등급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이용대상자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장애인콜택시 공급대수를 늘리고, 장애인 바우처택시 이용대상을 전체 중증 장애유형으로 확대하겠다”며 “2022년에는 장애인콜택시는 휠체어 장애인을, 바우처 택시는 비휠체어 장애인을 전담해 수송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애인이 일반시내버스를 타는 데 겪는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계획도 마련됐다. 시는 “일반시내버스는 2025년까지 저상버스 100% 도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 12월 국토교통부가 개발한 중형 저상버스를 표준으로 2020년부터 저상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2022년까지는 81% 전환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서울시>

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움직임도 있었다. 시는 “2022년까지 서울에 있는 모든 지하철 역사 입구부터 승강장까지 휠체어 이동이 편리하도록 엘리베이터 설치를 추진하겠다”며 “역사 내부구조상 엘리베이터 설치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16개 역사를 위한 대안도 고려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승강장과 열차 간 틈새가 10cm 이상인 것으로 나타난 110개역”라며 “그 곳에 ‘자동안전발판’을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확대·설치한다”고 언급했다. 또 “버스정류소에서도 장애인들이 버스 승하차가 용이하도록 지속으로 정비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는 특히 시각장애인 이동편의를 위한 시스템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사물인터넷과 지리정보시스템을 접목시킨 ‘길 찾기 지원 시스템(가칭)’ 개발이 추진된다.

시 관계자는 “주변 주요 건물에 부착된 비콘 등이 시각장애인이 소지한 스마트기기나 리모컨 등과 자동 반응해 시설의 위치와 방향 등을 안내 받아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것”이라며 “지난 2015년부터 운영된 서울교통공사의 ‘또타 지하철’앱도 교통약자 요구상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사는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보행환경도 개선한다. 시 관계자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받도록 해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이 기준에 맞게 시공되도록 검증절차를 강화할 것”이라며 “장애인뿐만 아니라 고령자, 어린이 등 다른 교통약자들의 보행 특성을 고려한 집중 정비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