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8.30 11:48

이개호 장관 "국민안전 최우선...선제적 조치하라"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미국의 6년 된 암소 1마리에서 비정형 소해면상뇌증(BSE)이 발견되면서 정부가 대책회의를 열고 검역강화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정부는 현물검사를 현행 3%에서 30%로 확대해 검역을 강화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8일(현지시간) 이개호 농식품부장관 주재로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검역본부,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등이 참여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미국의 BSE가 6년 된 암소에서 발견된 비정형 BSE라는 점, 현재 미국산 쇠고기는 양국 간 합의된 수입위생조건에 따라 30개월령 미만의 쇠고기만 수입이 가능한 점, 특정 위험물질(SRM)은 제거하고 수입된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미국의 역학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향후 대응방향을 판단하는 것이 적절하다”라고 평가했다.

비정형 BSE는 오염된 사료를 통해 전파되는 정형 BSE와는 달리 고령의 소에서 매우 드물게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특정개체만 발생해 다른 개체가 감염돼 있을 가능성은 없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내로 반입되는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검역 시 진행되는 현물검사를 현행 3%에서 30%로 확대·운영하기로 했다.

정형과 비정형 BSE 비교 <자료=농림축산식품부>

또 농식품부는 다음 주 가축방역심의회를 개최해 미국의 BSE 발생과 관련한 상황을 점검하고 추가적인 조치의 필요여부 등에 대한 생산자단체 및 소비자단체,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한편, 이개호 장관은 미국의 비정형 BSE 발견과 관련해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둬야 한다”라며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국민에게 소상히 알려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역학조사결과 등 관련 정보를 조속히 제공하도록 미국 측과 협의할 것”과 “일본 등 타 국가의 대응상황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