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18.09.03 10:45

공노총 소속 공무원노조에 특례시 구현 동참 호소문 보내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공무원노동조합이 염태영 수원시장의 민선 7기 핵심 현안인 '수원특례시 실현'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수원시공무원노조는 3일 공노총 산하 70여개 지자체 공무원 노동조합에 특례시 실현에 대한 호소문을 보내며 지지와 연대를 요청했다.

노조는 호소문을 통해 "저출산과 고령화,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서는 지방자치와 분권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특례시는 실질적인 자치분권을 이루기 위한 지렛대가 될 것"이라고 뜻을 전했다.

특례시란 '광역시급' 위상에 걸맞은 조직·재정·인사·도시계획 등 행·재정 자치권한을 확보하게 되는 것으로, 이는 곧 지방분권 강화로 이어진다.

수원시공무원노조는 지난 2월 국회 정문 앞에서 '지방분권 개헌 촉구 1일 릴레이 시위'를 벌이며 지방자치단체의 실질적 자치와 분권 보장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해왔다.

수원시공무원노동조합은 실질적인 분권과 자치가 이뤄지면 "보건휴가를 눈치 보지 않고 쓰게 해달라", "여름철 반바지를 입을 수 있게 해달라" 등과 같은 단편적인 고민에서 벗어나 더 큰 틀에서 공무원 노동조합이 지방정부와 공무원 조직과 행정시스템을 바꿀 수 있는 동반자적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최창석 수원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자치분권은 공무원 노동조합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원천이 되고, 내 고장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직접적인 동력이 될 것"이라며 "인구 100만명 이상 기초자치단체인 용인, 고양, 창원시 공무원노동조합과의 연대 행동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제주도의 '4.3 희생자 추념일' 지방공휴일 지정에 위법 논란이 제기된 것을 예로 들며 이러한 현상은 지자체에 자치입법권이 보장돼 있지 않기 때문에 논란이 빚어졌다고 주장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특례시 도입을 주장했던 대도시 후보들이 모두 당선된 데 이어 공무원노조까지 특례시 실현에 발 벗고 나선 만큼 염태영 수원시장의 민선 7기 '더 큰 수원의 완성'의 주춧돌이 될 특례시 추진이 더욱 힘을 받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