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9.11 15:18
<자료=한국은행>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국내에서 비트코인 등 암호자산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경우 김치프리미엄이 다시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11일 한국은행이 발간한 BOK이슈노트 ‘암호자산 시장에서 국내외 가격차 발생 배경 및 시사점’에 따르면 원화 표시 비트코인 가격은 2017년 하반기 이후 글로벌 가격보다 평균 5% 정도 높게 나타났다. 특히 올해 1월에는 40% 이상으로 확대되면서 김치프리미엄이 두드러졌다.

보고서는 이 같은 김치프리미엄 현상에 대해 국내 시장의 이상과열로 수요가 급증한 반면 재정거래 메커니즘의 원활한 작동을 제약하는 요인들로 인해 해외공급은 제한적이었던 점을 꼽았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내 암호자산 가격과 글로벌 가격 간 괴리가 발생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다시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가격 차이는 그 자체로 국내 암호자산 유통시장의 이상 투기과열을 나타내는 지표인 만큼 정책당국의 경우 가격차 동향을 주시하고 여러 가지 부작용을 유의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한편, 한은은 국내 유통시장이 글로벌 시장에서 괴리돼 있는 경우 가격변동이 확대되거나 시장지배력이 높은 공급자 또는 참가자에 의한 가격조작이 용이해져 투자자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큰 폭의 암호자산 가격차는 불법적인 외환거래와 자금세탁방지를 위한 본인확인 등의 조치를 회피하는 등 탈법 행위를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

또 블록체인 처리용량, 금융기관의 거래 제한 등 재정거래의 원활한 작동을 제약하고 암호자산의 국내외 가격차 확대를 초래하는 기술적·제도적 요인이 단기에 해소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섭 한은 금융결제국 과장은 “암호자산 투기 과열에 편승해 가격조작 등 불공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질서를 엄격히 확립할 필요가 있다”며 “막연한 가격상승 기대로 비이성적인 투자가 확산되지 않도록 암호자산의 장단점과 한계, 투자 위험성 등에 대한 교육과 홍보도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