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8.10.02 09:54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유럽을 방문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이 주택공급을 위해 그린벨트를 푸는 데신 도심 내 비어있는 업무빌딩을 이용해 임대·분양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 시장은 30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린벨트를 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택 공급을 해야 한다"며 "이번 일을 기회로 삼아 도심 업무빌딩 일부에 공공임대나 분양주택을 만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린벨트 해제 없는 도심 주택 공급이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이다.

이어 "주거가 포함된 높은 건물을 조금만 지어도 도심을 활성화할 수 있는 상당한 변화가 생길 것"이라며 "층수는 경관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결정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부동산 가격 급등에 대해 전문가들은 도심과 떨어진 외곽에 주택 공급을 하는 게 잘못됐다고 지적하고 있다"며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데 한 시간 반, 두 시간을 투자해야 하니 젊은 직장인들이 '몇 억 빚을내서라도 서울로 들어가자'고 하게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심 내 공공임대주택은 주거도 공급하고 부동산 가격도 안정시키면서 공공임대 비율도 높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중산층에게 도심 임대주택을 제공해 보증금을 상당한 정도로 받고 그걸로 공공임대주택을 더 지을 수 있게 하면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9·21주택공급대책 발표 당시 그린벨트 해제에 대해 "서울시와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가겠다"면서도 "필요할 경우 직권으로 서울 그린벨트를 해제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그린벨트 해제에 문제에 대한 정부와 서울시의 줄다리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최현정 서울시 주택정책팀장은 "도심에 새로 짓는 주상복합건물에 혜택을 주는 대신, 주거용 임대 비율이 최대 절반이 되게 할 것"이라며 "공실률 높은 기존 업무 빌딩을 임대주택으로 쓰는 방안은 따져봐야 할 법적 문제가 있어 검토 중"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