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6.01.17 14:02

이란에 대한 국제사회의 경제·금융 제재가 해제되면서 국제사회의 관심이 북한으로 쏠리고 있다.

무엇보다 이란의 제재 해제는 북한에 ‘유엔에서 지속적 제재를 받는 유일한 나라’라는 불명예를 안기게 된다. 현재 유엔에는 특정 국가(회원국)를 상대로 ‘상주 전문가’가 활동하는 제재위원회로 ‘북한제재위원회’와 ‘이란제재위원회 2곳이 있는데 이란제재위원회는 사실상 해체 절차에 들어갈 것이 유력해져 유엔에서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한 제재위원회는 북한제재위원회만 남게 된다.

이란이 지난해 7월 역사적인 핵협상을 타결하고 반년 만에 합의 조항을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성공적으로 국제사회에 복귀하는 동안 오히려 북한은 지난 6일 자칭 ‘수소탄’이라며 4차 핵실험을 감행해 유엔 등 국제사회로부터 더욱 강력한 제재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임기를 1년 남겨둔 오바마 대통령이 이란 핵합의의 순조로운 이행을 통해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북핵문제에 신경을 쏟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은 곧바로 북한에 이란의 ‘핵포기 모델’을 따를 것을 제안했다.

토니 블링큰 미 국무부 부장관은 16일 도쿄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이란의 결정을 고려하면 가장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란의 사례는 우리가 뭔가 변화를 보이는 나라에 대해 관여할 준비가 돼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해 공개적으로 ‘이란식 모델’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