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1.21 13:41
지난 18일 서명운동 직접 동참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동참한 입법 촉구 서명운동이 재계를 중심으로 급격히 확산되는 기류다. 경제단체가 주도해 시작한 이번 서명운동이 주요 대기업 그룹도 적극적으로 동참하면서 경제계 전체가 참여하는 규모로 커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제단체를 중심으로 시작된 ‘민생구하기 입법 촉구 1천만인 서명운동’은 지난 13일 ‘국민운동 추진본부’를 설립해 현재까지 온·오프라인 상에서 진행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8일 제2차 신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서명운동을 거론하며 직접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실제 업무보고가 진행된 판교 근처 운동 부스를 찾아 서명을 하기도 했다. 황교안 국무총리 역시 국민들에게 입법 서명운동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하는 등 정부는 해당 서명운동에 강한 열의와 기대를 드러내고 있다.

그런 가운데 대기업 임직원들도 서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상황이다. 민간기업 중 삼성그룹이 처음으로 서울 서초동 사옥 1층 로비에 서명운동 부스를 차렸고, 삼성그룹 사장들은 21일 열린 사장단 회의가 끝난 뒤 일괄적으로 서명에 참여했다 

윤용암 삼성증권 사장은 "경제활성화가 지금 안 되면 힘들다. 글로벌 시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정책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우리만 뒤떨어질 수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입법이 잘 되길 바라며 서명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런 가운데 다른 주요 대기업들도 서명운동 부스 설치를 고려 중인 상황이다. 현대자동차, LG, 포스코 등 10대그룹을 중심으로 서명운동 동참이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페이스북 등 SNS상에서 시민단체의 서명운동 독려도 진행 중이다. 바른사회시민회의, 세금바로쓰기납세자운동, 국민의힘 등은 온오프라인 상에서 서명운동을 주도하고 있다. 포탈 사이트 다음(DAUM) 아고라에 서명운동 게시판을 마련하기도 했으며, 서명운동 홈페이지로 이동되는 링크를 회원들에게 알려주는 등의 활동도 전개 중이다. 

일각에서는 정부와 경제계, 시민단체가 공조해 움직이는 것을 두고 “정부 코드에 맞추는 것 아니냐”는 비판어린 시각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계는 노동개혁 및 쟁점법안 입법이 경제계의 입장과도 정확히 일치하기 때문에 서명운동 동참에 정치적으로 해석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