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10.05 09:47
북한 거리모습 (평양=진천규 언론인)
북한 거리모습 (평양=진천규 언론인)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정부가 북·미 협상을 앞두고 북한의 무기 및 사치품의 불법 거래를 이유로 터키 기업 한 곳과 터키인 2명, 북한 외교관 1명에 대한 독자 제재를 가했다. 20여 일 만에 또 다시 이뤄진 대북 제재다.

4일(현지시간) 미 재무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미국과 유엔의 제재 이행 지속을 위해 법인 1곳과 개인 3명을 제제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리스트에 오른 대상은 터키 기업인 ’시아 팰컨 인터내셔널 그룹(시아 팰컨)’과 이 회사 경영자 2명, 그리고 주 몽골 북한대사관의 경제상무참사관 리성운이다.

재무부는 터키에 소재한 시아 팰컨이 수출, 수입, 재수출 등의 방식으로 무기 및 관련 제품, 그리고 사치품을 북한과 직·간접적으로 교역한 것으로 보고 있다.

리성운은 이 기업과의 거래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재무부에 따르면 이 회사 관계자들은 올해 무기와 사치품 관련 무역 거래를 협상하기 위해 터키로 리성운을 초빙하기도 했다.

제재에 따라 이들 법인 및 개인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되며 미국민이 이들과 거래하는 행위도 금지된다.

이번 미국의 독자 제재는 지난달 13일 정보·기술(IT) 노동자 국외 송출과 관련해 북한인 1명과 중국·러시아 기업 2곳에 대해 제재를 가한지 20여 일 만이다.

미국의 이번 조치는 오는 7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을 앞두고 대북압박을 강화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비핵화 협상을 진행하돼 제재는 별도로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워싱턴 외교가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이번 제재를 통해 북한과 터키를 향해 동시에 경고장을 보내는 효과를 노렸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