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 기자
  • 입력 2018.10.17 10:44

박용진 의원 상대 소송도 착수한 듯

(사진=SBS 방송화면 캡쳐)
(사진=SBS 방송화면 캡쳐)

[뉴스웍스=김동호 기자] 정부 지원금 유용 등으로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사립유치원들의 이익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언론사를 상대로 '비리 사립유치원 명단'에 대한 공개금지 가처분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유총 측에 따르면 '비리 사립유치원 명단'을 공개한 MBC를 상대로 △명단 공개금지 가처분 신청 △정정보도·반론보도를 위한 언론중재 제소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대한 법리적 검토를 마쳤다. 

앞서 국회 교육위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비리 유치원’과 관련된 내용을 보면 최근 5년간 1800여개 유치원에서 5900여건의 비리가 확인됐다. 금액으로 보면 무려 269억원에 달한다. 또한 이들 비리유치원들이 국가 지원금을 부당 사용한 구체적인 내역을 보면 원장의 아파트 관리비·차량유지비에 사용한 것은 물론 심지어는 명품백, 성인용품 구입까지 다양하다.

이에 한유총 측은 비난 여론이 확산되자 16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여러분과 아이들을 믿고 맡겨 주시는 학부모님들께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송구스러운 마음을 감출 수 없다"면서도 "회계·감사기준이 사립유치원에 맞지 않기 때문에 생긴 일"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또한 "10여 년간 사립유치원 운영에 맞지 않는 사학기관재무회계규칙을 개정해 달라고 정부와 정치권에 수차례 건의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립유치원에 맞지 않은 회계·감사기준에 의해 비리라는 오명을 썼다"고 주장했다. 이어 "누리과정비를 학부모에게 직접 지원하도록 교육부에 여러 차례 요청했으나 이뤄지지 않았다"며 "현행법에 따라 학부모에게 직접 지원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한유총 측은 또 비리유치원 명단을 공개한 박용진 의원을 상대로 '명예훼손'으로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유총이 국내 3대 로펌인 법무법인 광장을 통해 저에 대한 민사소송을 제기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며 "소송위협에 굴하지 않고 유치원 비리 해결 끝을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