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11.14 16:50

성윤모 장관 "부품산업 중심으로 지원대책 조속히 마련"
현대차 "2200억원 투자해 수소전기차 연간 2만대 보급하겠다"

성윤모(왼쪽 9번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오후 3시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대회의실에서 열린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에 참석해 업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왼쪽 9번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오후 3시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대회의실에서 열린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에 참석해 업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자동차업계가 내수활성화와 경쟁력회복을 위해 정부에 다양한 정책을 건의했다. 특히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에 총 2200억원을 투자해 2022년까지 국내에 연간 3만대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성윤모 장관이 14일 오후 3시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열린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에 참석해 업계의 위기극복 방안과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성 장관과 김용진 위원장을 비롯해 정진행 현대차 사장, 오원석 코리아에프티 회장, 김병수 자동차부품연구원장, 신달석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업계 대표들과 국토부‧환경부 등 정부측 위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완성차업계는 신차개발 가속화, 부품기업과 상생협력 강화,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 등 향후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또 국내 생산을 400만대 이상으로 유지하고 2025년엔 450만대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또 업계는 현재 닥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내수활성화, 부품업계 금융지원, 규제 완화 등을 정부에 요청했다.  특히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만기연장 및 기존대출 금리 유지, 장기저리의 설비투자 및 운영자금 확대, 완성차사 구매의향서를 신규대출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또 자동차 CO2 및 평균연비 기준 조정, 친환경차협력금제 신중 검토 등의 환경규제 부담 완화가 필요하다는 뜻도 전달했다. 이와 더불어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자제, 실근로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시급 환산, 탄력적 근로시간제의 단위기간 연장 등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대책도 요구했다. 

특히 이날 업계는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를 적극 육성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넥쏘 등 수소전기차에 향후 2년간 2200억원을 투입해 1000여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오는 2022년까지 국내에 연간 3만대를 보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성 장관은 “밸류체인이 무너지기 전에 2‧3차 협력사 지원 등 완성차 기업의 상생협력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며 “오늘 업계를 종합해 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지원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업계와 정부가 함께 협력하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도 함께 전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