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 기자
  • 입력 2018.11.26 17:15
(사진=대검찰청)
(사진=대검찰청)

[뉴스웍스=김동호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27일 부산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을 만나 직접 사과한다.

대검찰청은 이날 오후 3시 문 총장이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2층 교육실에서 형제복지원 피해자들과 만나 피해자들의 말씀을 듣고 사과 취지의 발언을 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은 피해 사실을 증언하고, 검찰에 형제복지원 특별법 제정에 힘을 실어달라는 등의 요구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1975년부터 1987년까지 운영된 형제복지원은 장애인과 부랑인 3000여 명을 잡아들여 강제노역과 학대 등을 일삼았다. 복지원 공식 집계로만 513명이 사망해 한국판 '아우슈비츠'라고 불리고 있다.

부산지검 울산지청 김용원 전 검사는 1986년 경남 울주군 소재 작업장에서 형제복지원 원생들의 강제노역 현장을 목격하고 형제복지원 원장 박인근과 직원들을 수사해 기소했다. 그러나 대법원은 내무부 훈령에 따른 부랑자 수용이었다며 특수감금죄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이에 대검찰청 산하 검찰개혁위원회가 지난 9월 비상상고를 권고했고,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도 지난달 비상상고와 함께 사과를 권고했다.

문 총장은 권고를 수용해 지난 20일 대법원에 박씨의 특수감금 혐의에 무죄를 선고한 법원 판결을 다시 판단해달라며 비상상고를 신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