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8.12.23 12:00

김영삼 "모로코, 일조시간 연간 3000시간 넘는 천혜의 태양광 발전지역"
모로코신재생에너지센터와 공동기술개발 추진 MOU 체결

20일(현지시간) 모로코 수도인 라바트 정부수반실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사드 에딘 엘 오트마니 모로코 총리가 지켜보는 가운데 김영삼 전자부품연구원장(왼쪽)과 모로코 신재생에너지연구소(IRESEN) 바드이켄 대표가 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KETI)
20일(현지시간) 모로코 수도인 라밧 정부수반실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사드 에딘 엘 오트마니 모로코 총리가 지켜보는 가운데
김영삼 KETI 원장(왼쪽)이 바드 이켄 IRESEN 대표와 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KETI)

 

[뉴스웍스=최승욱 기자] KETI(전자부품연구원, 원장 김영삼)는 지난 20일(현지시간) 모로코 수도 라밧에 있는 정부수반실에서 모로코 신재생에너지연구소(IRESEN : Institute for Research on Solar and new Energies )와 신재생에너지 기술 분야의 정보 교류, 국제공동기술개발 추진 등의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라밧에 본부를 둔 모로코 신재생에너지연구소는 2011년 모로코 에너지 및 환경부에서 설립한 연구기관으로 태양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모로코 정부로부터 약 640억원을 투자 받아 아프리카 국가 중 최초로 태양에너지 연구 및 국제시험 플랫폼인 그린에너지 파크를 벵게릴(Ben Guerir)에 설립, 운영하고 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태양광 에너지, 지능형 에너지, 친환경 연료, 스마트모빌리티 분야에서 △인력 교류 △공동연구과제 발굴 △세미나/컨퍼런스 등 공동 개최 △연구내용 및 학술정보 교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 체결 사전행사로 태양광 소재, 태양광 실증  기술 및 에너지 효율관리에 대한 기술 협력 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상호협력 분야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김영삼 원장은 “모로코는 일조시간이 연간 3,000시간이 넘고 빛의 강도가 강한 천혜의 태양광 발전지역으로, 지난해 신재생에너지전력 생산비중이 34%에 달하는 신재생에너지 선도국가”라며 “이번 업무협력으로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한-모로코 산업기술 공동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모로코 시장 진출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