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1.07 13:15

김관영 "조국 민정수석도 물러나야…책임장관·책임총리제 실천할 때"

7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왼쪽 첫번째)가 무엇인가 메모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7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왼쪽 첫 번째)가 무엇인가 메모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최근 청와대 참모진 개편 소식이 전해지고 특히 노영민 주중대사가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유력하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청와대를 겨냥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자유한국당은 7일 윤영석 수석대변인의 논평에서 "대통령에게 과감히 NO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 민심의 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할 수 있는 분을 발탁하라"고 일갈했다. 이어 노영민 주중대사를 정조준해 "만일 언론의 예측대로라면, 비서실장에는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산하기관에 자신의 저서를 강매했다가 당 윤리위의 엄중한 징계를 받은 것도 모자라, 동료 의원의 선거를 도운 대가로 사실상 아무 경력도 없는 자신의 스물 여섯살짜리 아들을 국회 4급 고위직으로 밀어 넣은 사람이 발탁될 것으로 보인다"고 비난의 화살을 날렸다.

아울러 "단지 최측근이라는 이유로, 평균적인 국민의 도덕기준에도 한참 못 미치는 사람을 중용한다면,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은 땅에 떨어지고 엄청난 비난과 국민적 분노에 직면할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며 "자기 정치에 골몰하던 '선글라스 실장'을, 사익에 눈 먼 '카드영업 실장'으로 바꾼다고 지지율 하락이 멈추고, 죽어가는 경제가 살아나는 것은 아니다. 그 동안 대통령에 대한 일말의 기대감으로 지옥 같은 하루를 버텨왔던 국민들에게 결국 사형선고까지 내리려 하는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또한 같은 당의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청와대가) 분위기 전환을 위한 '총선용 참모진 개편을 하겠다'고 이야기하고 있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총선용 참모진 개편'이 아니라 민간 사찰, 그리고 조작에 대한 문책용, 견책용 인사개편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일갈했다. 이어 "덮는다고 덮어질 사안이 아니다. 민정라인에 대한 문책이 없다면 이 정부는 최소한의 양심이 없는 것일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도 청와대에 대한 공세에 가세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관영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일명 '청와대 정부'라고 불릴 만큼 청와대 조직의 비대화와 청와대의 만기친람이 일상화돼 있다"면서 "청와대 비서진은 국정운영에 아무런 책임도 없지만, 장관과 내각 위에서 군림하고 있다. 이번 기회에 비서진 교체가 아니라, '청와대 권한축소'와 '비서진의 과감한 감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특별히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공세에 치중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러 언론에서 조국 민정수석은 그대로 유임될 것이라는 보도가 계속 나오고 있다. 그동안의 인사검증 실패, 김태우 사건에 대한 관리감독의 포괄적 책임을 물어서, 조국 민정수석은 물러나야 하는 것이 맞다"며 "문 대통령은 자신의 공약인 '책임장관제'를 위한 초석을 이번 기회에 다져야 한다. 지금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필요한 것은 '청와대 정부'가 아니라, '비서진 감축'과 '책임장관', '책임총리제'의 실천"이라고 꼬집었다.

이날 회의에서 하태경 최고위원은 한발짝 더 나아갔다. 그는 "조국 수석의 오만이 하늘을 찌른다. 조국 수석 교체 없는 한 검찰 개혁은 불가능하다"며 "어제 조국 수석이 마치 본인이 대통령인 듯 행세했다. 페이스북에 검찰개혁을 하는데 정부‧여당의 힘만으로는 안 되니 국민 여러분들이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게 비서가 할 이야기인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조국 수석에게 묻고 싶다. 국민이 도와준다는 게 국민으로 하여금 국회에 들어와서 시위를 해야 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문자폭탄이라도 날려서 사개특위 위원들 겁박이라도 해야 한다는 건지 답을 하길 바란다"며 "아니면 자신의 무능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냐"고 따졌다.

마지막으로 그는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촉구한다. 검찰 개혁하고 싶다면 먼저 조국 수석부터 교체하셔야 한다"며 "자기 부서 하나 제대로 관리 못해 민간인 사찰 정권, 블랙리스트 정권 오명을 뒤집어쓰게 만든 조국 수석이 있는 한 검찰 개혁은 불가능하다"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