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1.31 18:35
미국의 베네수엘라 내정개입은 중남미 장악작전의 일환이라고 WSJ가 보도했다. (사진=WSJ)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의 베네수엘라 내정 개입은 ’중·남미 장악 작전’의 일환으로, 최종 목표는 쿠바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트럼프 정부가 쿠바·베네수엘라·니카라과를 포함한 남미의 3대 좌파정권들, 특히 쿠바를 무력화하기 위해 베네수엘라부터 손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미국이 베네수엘라 사태에 개입한 것은 ’민주주의 복원’ 같은 순진한 목적이 아니다"면서 "미국의 남미 정책이 전임 오바마 정부의 화해기조에서 냉전식 파상공세로 바뀌고 있다"고 분석했다.

오바마 행정부의 경우 반세기가 넘는 미국의 쿠바 억제가 실패했다고 판단해 화해를 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다르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베네수엘라 사태 개입을 논의했고 쿠바 제재 복원을 추진했다. 특히 강경파 존 볼턴이 지난해 안보보좌관으로 임명되면서 새로운 중남미 전략이 펼쳐지기 시작했다고 WSJ은 전했다. 

일단 트럼프 대통령은 베네수엘라에서 발생한 혼란을 활용해 일단 쿠바의 돈줄부터 끊겠다는 전략을 택했다. WSJ는 "베네수엘라가 사실상 쿠바에 무상으로 석유를 공급하고 있다"면서 "과거 버스기사였던 마두로 대통령은 젊어서 쿠바로 건너가 공산주의 정치 수업을 들은 뒤 본격적으로 정치 활동에 뛰어들어 쿠바와 인연이 깊다"고 설명했다.

WSJ은 미국은 다음 조치로 쿠바에 대해 ‘테러지원국가’ 재지정 등 새로운 제재를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제재가 발동되면 쿠바에 대한 수십억 달러의 해외투자는 동결된다. 그러나 반세기가 넘는 미국의 제제 속에서도 생존한 쿠바에 대해 이런 전략이 통할 지는 의문이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한편, 남미에서 베네수엘라의 혼란을 두고 중립을 표방한 멕시코와 우루과이는 대화 무대를 모색하고 있다. 우루과이 대통령실은 다음달 7일 수도 몬테비데오에 베네수엘라 사태에 중립적인 국가 및 기구들이 모여 회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