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02.19 15:13

서울시, '걷기 편한 도시' 조성에 총 1025억원 투자

(자료제공=서울시)
(자료제공=서울시)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서울시가 올해 총 1025억원을 투자해 '걷기 편한 도시'를 만든다. 서울 전역을 교통약자도 걷기 편하고 안전한 도시, 차보다 사람의 보행권이 우선인 도시로 바꾼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한 △보도환경 정비 △교통약자 눈높이 정책 강화 △도심 도로공간 재편, 생활권 내 체감형 보행공간 확대 △보행문화축제 확대 등 걷는 도시 서울 주요 정책을 19일 발표했다.

먼저, 기초 보행시설의 빈틈없는 정비를 위해 9개 사업에 546억원을 투자한다. 유모차나 휠체어도 장애 없이 이동하도록 노후보도 평탄성 확보를 위한 정비, 가공배전선 지중화사업 등을 시행한다. 올해 첫 시행한 거리가게 허가제와 연계한 거리가게 정비사업으로 생계형 거리가게의 생존권과 쾌적한 보행권을 동시에 확보한다.

교통약자의 눈높이에 맞는 보행환경 정책도 강화한다. 교통약자이동편의시설 보도분야 기준적합 설치율 80% 달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와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를 처음으로 시행한다. 시각·지체장애인의 안전 확보와 편의증진을 위해 횡단보도 진입부 점자블록 및 턱 낮춤 시설을 정비한다. 용산구 등 21개구 주요 간선도로변(1037개소)이 올해 시행 대상이다.

또한 퇴계로 2.6㎞ 도로 공간 재편을 연내에 마무리한다. 6~8차로를 4~6차로로 축소해 보행공간을 확장하고 양방향 자전거도로를 설치하는 것이다. 세운상가 앞과 퇴계로 4~5가 중간지점에 횡단보도를 신설하고, 이면도로 진출입부 보도 간 모든 횡단보도는 높이를 올려서 보도와의 단차도 없앤다.

아울러, 서울 대표 보행축제로 자리 잡은 '걷자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시 곳곳에 '차 없는 거리'를 확대 조성해 '걷는 도시, 서울'에 대한 시민들과의 공감대를 확대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현재 서울 도심은 다양한 정책시도를 통해 기본적인 보행여건이 갖춰진 상태지만 서울시 전체의 보행환경을 보면 아직도 개선과제가 많다”며 “진정한 보행도시에는 작은 단차, 경사도 없어야 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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