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원수 기자
  • 입력 2019.02.21 09:00

높아진 강남 집값에 수요자들 시선 강북으로…강북 재개발 분양 단지에 시선 집중

[뉴스웍스=장원수 기자] 서울 강북권 재개발 단지에 대한 분양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 평균 청약경쟁률은 8.82대 1인 반면, 강북지역은 36.69대 1로 두자리대의 경쟁률을 기록해 상반된 모습을 나타냈다. 강북 신규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고스란히 입증된 셈이다.

강북 지역은 강남과 견주어도 모자람 없는 생활 인프라와 함께 주변 개발호재로 잠재적 가치를 높게 평가받는 곳이다.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은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대표 지역으로 꼽힌다. 노후화된 주택이 많아 저평가 됐던 홍제동 일대가 재개발 사업에 속도가 붙으면서 강북권 신흥주거지로 재도약하고 있다. 

‘언더그라운드시티’,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 복합도시’ 등 다양한 개발호재도 홍제동 재도약의 발판이다. 먼저 ‘언더그라운드시티’를 살펴보면, 홍제역 인근 인왕시장을 포함한 홍제3구역 지역을 지하공간으로 통합 개발하는 사업이다. 지하철 3호선 홍제역부터 홍은사거리까지 약 230m 구간에 지하보행 네트워크를 조성하는 내용으로 추진중이다. 올해 서대문구 주력사업으로, 사업이 완료된다면 유동인구와 함께 활발한 상권이 이뤄져 홍제권역의 새로운 발전 거점이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 복합도시’도 이목을 집중시킨다.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 복합도시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 일대에 주거, 상권 등 다양한 분야를 어우른 특화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에 홍제역 일대에 생활편의시설은 물론 주거환경까지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최근 침체된 부동산 시장 속에서도 서울 홍제동 인근 지역은 다양한 개발호재를 필두로 분위기가 뜨거운 편”이라며 “홍제동 일대는 재개발하는 신규 아파트들이 많아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같은 규제에서 벗어나 있어 ‘똘똘한 한 채’를 원하는 실수요자들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처럼 대형 개발호재와 재개발 등 호재가 끊이지 않는 홍제동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효성중공업·진흥기업의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가 분양 준비에 한창으로 수요자와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사진)는 홍제3주택재개발구역(서울 서대문구 홍제3동 270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 39~114㎡ 총 1116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419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다양한 평형을 선보여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오랫동안 공급 가뭄에 시달린 홍제동에 1000가구 넘게 선보이는 대단지로 홍제동을 대표하는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에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프리미엄도 주목된다.

먼저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초역세권 프리미엄을 갖췄다. 분양시장에서 역세권 유무는 흥행성패와 매우 밀접하다. 출퇴근이 용이하고 역 주변의 다양한 상권도 쉽게 이용 가능해 주거 선호도가 매우 높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이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단지에서 도보 3분 거리에 홍제역이 있어 교통 및 주거 편의성이 높다. 홍제역을 이용해 신사·압구정 등 서울 주요 도심은 20분대, 종로·광화문 등의 업무지구로는 10분대로 이동 가능하다. 또한 내부순환로 홍제IC와 홍은IC, 통일로를 이용한 차량 이동도 편리하다.

학세권 아파트로도 시선을 끈다. 아파트 인근에 학교가 있으면 법적으로 유해시설이 차단돼 안전한 주거환경이 갖춰진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도보 5분 거리에 인왕초등학교, 도보권에 인왕중학교가 위치해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서대문 도서관도 주변에 자리한 만큼 자녀들의 학업분위기 조성에도 알맞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명실상부 숲세권 아파트로 단지 바로 뒤편에 인왕산 등산로가 있다. 또한 백련산 근린공원, 안산과도 인접해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을 갖췄다. 이와 함께 홍제천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 등을 통해 입주민들의 여가활동 및 건강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다.

단지 주변에 펼쳐진 풍성한 생활인프라도 눈길을 끈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과 인왕시장, 유진상가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을 이용해 종로 생활권까지 누릴 수 있다는 점도 경쟁력으로 꼽힌다.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관심사다. 단지 중앙 및 주민공동시설과 연계한 광장과 다양한 식재들이 조화를 이룬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물놀이 공간 및 유아놀이터 공간이 조성되며, 단지 내 피트니스, GX룸, 골프 연습장, 작은 도서관 등을 통해 운동과 여가를 즐길 수 있다.

한편, 효성중공업은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와 함께 서울 노원구 공릉동 230번지에서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분양에도 나선다. 태릉 현대아파트 재건축 단지로 지하 3층∼지상 25층 15개 동, 전용면적 49∼84m² 1308가구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560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재건축 단지임에도 500가구가 넘는 일반 물량을 선보여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의 견본주택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 757에 위치하며, 오는 2021년 12월 입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