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19.03.05 18:29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정부는 최근 강남의 클럽 내 마약류(GHB, 일명 물뽕) 투약사건을 계기로 국무조정실 등 9개 관계부처가 함께 불법 마약류 유통을 뿌리뽑기 위한 대대적인 단속을 실시한다고 5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는 마약사범 특별 단속과 함께 ‘인터넷·SNS를 통해 거래되는 마약류 집중 점검’과 ‘일선세관 GHB 탐지장비 확충'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유통 의심사례 집중 조사’ 등이 담겨 있다.

대검찰청은 경찰과 협력해 인터넷‧SNS를 이용한 마약류 판매조직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 특히 클럽 등 유흥업소 업주와 결탁된 유착세력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다. 검찰‧세관 마약 합동수사반을 통해 국제우편‧특송화물에 대한 단속도 강화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보고된 마약류 취급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부처간 협의체를 종래 검·경·식약처에서 관세청과 해경으로 확대했다. 불법사용 의심 마약류취급자에 대한 합동점검도 6월에서 4∼5월로 앞당겨 실시한다.

인터넷·SNS 등을 통해 거래되는 마약류·의약품는 3~4월에 집중 점검한다. 한편 신고사이트도 이달 중으로 개설·운영키로 했다. 또 불법판매 사용자 계정(ID)에 대한 접속제한을 네이버와 다음·트위터·유투브와 공조할 수 있도록 민관협의체도 구성한다.

관세청은 GHB 밀수입 동향을 전국 세관에 신속히 전파해 정보를 공유한다. 또 현장 적발 역량 강화를 위해 탐지장비(간이분석시약)를 기존보다 5배 이상 확대 보급한다. 마약류 밀반입 우범지역에서 도착하는 수입화물과 여행자에 대한 정보분석과 개장 검사도 확대한다.

해양경찰청은 해상을 통한 GHB 등 마약류 밀반입의 사전 차단을 위해 미국 DEA 등 국제 마약수사기관 및 관세청 등 국내·외 유관기관과 정보를 공유한다. 또 해양종사자를 상대로 유통되는 마약류 사범 근절을 위해 3~4월 중으로 단속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