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3.11 16:47

"덴마크 수준으로 사회안전망 강화…실업급여 26조원으로 3배 확대"
"대기업·공공 정규직 노조, 3년 내지 5년간 '임금 인상 자제' 결단해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원내교섭단체 연설을 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원내교섭단체 연설을 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 본회의장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이는 사회적 대타협을 반드시 해야 한다"며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동시장 양극화는 대통령과 정부의 힘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며 "해법은 사회적 대타협 뿐"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실업에 대비한 사회안전망도 대폭 강화하자"며 "현재 실업급여는 월 평균 152만원씩, 4개월만 받을 수 있는데, 우리도 덴마크와 같은 선진국 수준으로 고용불안에 대비하려면, 현재 9조원인 실업급여를 26조원 정도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임금체계의 개혁'도 거론했다. "대기업과 비정규직의 임금격차를 줄여야 한다"며 "고임금을 받는 대기업·공공부문 정규직 노조가 3년 내지 5년간 임금인상을 자제하는 결단을 내려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청년 문제'도 짚었다. "청년들을 절망하게 만든 것은 기성세대와 정치의 책임인 만큼, 그 해결도 기성세대와 정치가 나서야 한다"며 "민주당은 청년의 눈으로 청년 문제를 바라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청년미래기획단을 통해 청년 문제를 살피겠다"면서 "청년들이 직접 참여해서 정책을 만들고 집행하도록 하겠다. 당정협의를 통해 청년정책을 총괄할 기구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공수처법, 국정원법,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의 개혁입법의 빠른 국회통과를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선 "우리 민주당은 지난 20년간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주장해 왔다"며 "지역주의를 해결하고, 대표성과 비례성을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