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3.24 12:00

KIST 박기덕·이창준 박사 연구팀, 신규 치매 치료 약물 개발
2017년 메가바이오숲에 기술이전…영장류 기반 전임상 시험 진행

KIST 연구진이 개발한 후보약물은 장기간 투여 시에도 이러한 대체기전을 작동시키지 않음으로써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인지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확인했다. <그림제공=KIST>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박기덕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치매DTC융합연구단 박사 연구팀은 이창준 반응성교세포연구단 박사 연구팀과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KIST 연구진은 기존 약물의 한계를 극복 할 수 있는 신규 치매 치료 약물을 개발했다.

신약은 알츠하이머 치매환자의 뇌에서 과생성되는 가바의 양을 줄일 수 있는 물질로, 가바로 인한 치매환자의 기억력 저하 및 인지 장애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치료 후보약물이다. 

가바는 포유류의 중추신경계에 생기는 억제성 신호 전달 물질로써, 반응성 성상교세포에서 가바가 과생성되면 기억력 저하나 인지 장애를 유발한다.

KIST 연구진은 기존 약물들은 초기에는 가바의 양을 줄여주어 인지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었지만, 장기간 투여 시 생체 내 대체기전이 작동하기 시작하면서 가바의 양이 다시 증가하고 인지 장애가 다시 생긴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KIST 연구진이 개발한 후보약물은 장기간 투여 시에도 이러한 대체기전을 작동시키지 않음으로써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인지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확인했다.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유전자 변이 실험용 쥐에 투여하여 다양한 행동실험을 통해 인지기능이 회복된 것을 확인했을 뿐 아니라, 적은 용량으로 장기간 투여한 시험에서도 월등한 인지기능 개선 효능을 확인했다. 

약물로서의 적합성을 검증한 결과 이 신약 후보약물은 인체의 뇌 속으로 매우 높은 효율로 전달되었으며, 다른 신경계에 부작용이 없는 뛰어난 약물성을 나타냈다.

박기덕 박사는 “개발된 후보약물은 치매에 의한 인지장애를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음이 확인됐다”라며 “후보약물의 우수한 효능 뿐만아니라 뇌 투과율 및 인체 안전성이 뛰어나 장기간 진행되는 치매 치료약물 임상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 약물은 2017년 메가바이오숲에 선급금 5억5000만원, 정액기술료 60억원, 경상기술료 3%의 조건으로 기술이전됐으며, 현재 영장류 기반 전임상 시험이 진행 중이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서 시행한 융합연구사업 가운데 KIST 치매DTC융합연구단 사업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학술지 사이언스의 자매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스 최신호에 온라인 게재됐다.

박종현(왼쪽부터) 박사, 이창준 박사, 박기덕 박사 사진제공=KIST
박종현(왼쪽부터) 박사, 이창준 박사, 박기덕 박사 <사진제공=KIST>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