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민재 기자
  • 입력 2019.03.25 11:04

[뉴스웍스=한민재 기자] 불안한 미래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대표적인 금융상품인 보험은 상품설명부터 고객상담, 사후관리 등 보험설계사의 역할과 비중이 상당히 높은 분야다. 

하지만 보험상품을 취급하는 보험대리점(GA, General Agency) 소속 설계사의 경우 전속 보험회사들보다 고정 고객의 필요성이 훨씬 높지만 타 대리점으로 이직을 하거나 신규 대리점 개설 시에 대비한 고객관리 시스템이 전무한 상태였다.

이에 보험설계사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에프피하우스(대표 문경준)는 보험설계사들이 좀 더 효율적으로 고객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고객의 세밀한 관리는 물론 신규고객 창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 솔루션 ‘보답(BODAP)’을 선보였다.

보험설계사 전용 고객관리시스템(CRM)으로 준비된 ‘보답’은 보험설계사가 가장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필요사항들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보험설계사가 필요로 하는 최적화된 개인 전용 홈페이지 개념의 솔루션을 개인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보답’의 주 기능은 주기적으로 고객에게 연락하기가 어렵거나 회사이직 시 고객관련 정보의 파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타파할 수 있도록 한 고객관리 기능이 대표적으로, 이슈에 따른 보상정보 제공 등 고객별 맞춤 컨텐츠 발송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 보험상품 비교와 청구, 관리 등을 용이하게 하는 상품관리 가능, 고객관리와 상품관리가 잘 이루어질 경우 소개 및 추가 상품계약 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신규계약창출 기능도 가지고 있다. 신규계약창출 기능에는 보험설계사와 보험관리 희망고객을 연계하는 서비스도 탑재됐다.

에프피하우스는 이를 위해 고객관리, 상품관리, 신규고객창출에 대한 관리로직을 보유하고 총 5건의 특허출원을 한 상태며 42개 보험사 상품의 비교분석 및 고객 맞춤 상품추천, 변액상품 관리 및 시장파악 후 상품추천도 가능하다. 고객에게 필요한 건강정보 컨텐츠도 제공 가능하며 질병에 따른 우수병원 추천도 가능해 보험고객에게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는 설계사로써 자리잡을 수도 있다.

업체 관계자는 “현재 보험대리점은 약 4500여개에 달하지만 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를 위한 기존 CRM은 기념일 및 보험만기 안내와 같은 기본적 기능만 갖고 있고 지속적 고객관리가 되지 않아 고객의 보험 유지율이 낮은 상태”라며 “이를 위한 고객맞춤형 관리시스템의 필요성이 컸기에 ‘보답’을 개발, 출시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많은 설계사의 업무와 영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이는 곧 고객 만족도 향상에도 도움을 줘 보험업계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세한 사항은 에프피하우스 및 ‘보답’ 공식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