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4.03 10:01

"수출금융 보강, 유망 벤처기업 지원 강화, 국내관광 인프라 개선 통해 경기 하방 리스크 줄여"

홍남기 부총리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어제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 고충을 최대한 신속히 해결하고 경기 하방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가경정 예산안을 편성하기로 확정했다”며 “추경 효과가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만큼 즉시 부처 추경사업 요구를 받아 최대한 엄정하되 신속히 검토해 추경안을 마련하고 4월 하순경 국회에 제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2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11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미세먼지를 사회재난에 포함시키는 재난안전법을 비롯한 미세먼지 관련 8개 법안의 개정에 따른 소요를 재정적으로 시급히 뒷받침할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이어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 등 당초보다 대외 여건이 악화되면서 수출이 4개월 연속 감소하는 등 경기의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며 “취약계층 및 30~40대의 일자리 어려움도 지속되고 있어 적극적 대응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3가지에 중점을 두고 추경 예산안을 준비할 것”이라며 “먼저 미세먼지 관련 첨단 측정·감시장비 도입,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등 배출원별 저감조치 지원, 미세먼지로부터의 국민건강 보호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수출금융 보강, 유망 벤처기업 지원 강화, 국내관광 인프라 개선 등을 통해 경기 하방 리스크를 완화하고 실물경제 개선을 뒷받침해나갈 계획”이라며 “민생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청년・중장년・노인 등에 대한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더 강화하고 사회안전망 확충에도 중점을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총리는 “며칠 남지 않은 3월 임시국회에서 주요 민생·경제활력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이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위한 근로기준법,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관련 최저임금법, 일자리와 부가가치의 원천인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서비스발전기본법, 혁신성장의 핵심 인프라인 빅데이터활성화를 위한 데이터경제 활성화 3법 등 산업혁신과 투자활성화 관련 법안이 꼭 이번 국회에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