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4.05 14:17
김광현 네이버 서치앤클로바 리더가 ‘네이버 인공지능 콜로키엄 2019’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네이버>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네이버 뉴스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이후 방문객이 69% 늘었다.

네이버는 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열린 ‘네이버 AI 콜로키움’에서 지난해 진행된 AI 핵심 기술 연구 성과와 서비스에 대해 발표했다.

기조 연설을 맡은 네이버 서치앤클로바 김광현 리더는 AI 기술이 결합된 ‘개인화 검색’의 성과에 대해 강조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일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개인화 검색을 선보인 결과,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된 콘텐츠의 소비 비율이 4배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개인화 검색을 올해 지속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회사는 또 네이버 및 라인뉴스 서비스에 ‘에어스’ 기반의 추천 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최근 콘텐츠 소비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뉴스판 AI콘텐츠 일평균 페이지 열람 수는 69% 증가, 해외 4개국 일일 이용자 수는 176% 증가했다. 

김 리더는 네이버 브이라이브 오토 캠 서비스에 적용된 메타추출기술 기반의 ‘오토 하이라이트’ 기술, 일본의 맛집 추천 서비스 ‘코노미’에 적용된 광학문자인식(OCR) 기술 등을 언급, AI기술을 통해 기존의 콘텐츠에 가치를 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AI 콜로키움 행사에서는 52개 국내외 대학에서 370여명의 AI분야 교수와 대학원생들이 7개 세션의23개 주제, 21개 포스터 세션을 통해 네이버 서치&클로바 연구자들 및 AI 학계 인사들과 AI기술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를 이어나간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