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4.17 09:43

금융당국 '회계개혁 정착지원단' 1년간 운영…김용범 "상시감사 시스템 구현해야"

김용범 증선위원장이 지난해 11월 14일 정부서울청사 합동 브리핑실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 심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7일 “비적정 감사의견과 이에 따른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말감사 종료에 임박해서가 아닌 사업연도 중 기업과 외부감사인 간 의사소통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회계개혁의 연착륙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열어 “올해 주총은 과거 어느 때보다 회계 이슈에 대한 관심이 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기업 대표이사가 이례적으로 감사의견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모습에서 기업 경영진의 회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점을 확인할 수 있었고 회계개혁의 성공을 통해 우리 자본시장이 한 단계 성숙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감사의견이 비적정인 상장사의 수가 37개사로 2017년 대비 68% 증가해 약 2조7000억원의 자금이 원활하게 거래되지 못하게 된 상황은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 측면에서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할 부분”이라며 “최근 상황과 관련해 현장의견을 청취해본 결과 감사현장의 업무관행에 개선돼야 할 부분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김 부위원장은 “현장의 목소리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회계개혁을 성공으로 이끄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관계기관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금융위 자본시장정책관을 중심으로 관계기관이 ‘회계개혁 정착지원단’을 구성해 1년간 운영할 것”이라며 언급했다.

이어 “금감원과 함께 ‘회계감독 선진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상장예정법인에 대한 회계감독을 효율화하고 회계오류의 자진정정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며 국제회계기준의 적용 관련 감독지침도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위원장은 “우리 기업들이 IFRS 적용과 관련해 공정가치 평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앞으로는 공정가치 평가 ‘방법’ 등과 관련해 기업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거래소도 상장사협의회 등 기업단체와 함께 현행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현장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며 “내부회계관리제도가 코스닥·코넥스 시장에서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을 위한 내부회계관리제도 모범규준’을 충실하게 준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공인회계사회는 기업이나 회계법인들이 표준감사시간을 감사시간 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상세지침을 제공해주길 바란다”며 “공인회계사회는 이해관계자들이 기꺼이 수용할 수 있는 표준감사시간이 시행될 수 있도록 현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적극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부위원장은 “비적정 감사의견의 증가에 따른 시장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감사인, 투자자 간의 의사소통을 활성화야 한다”며 “감사의견이 기업과 외부감사인 간에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거쳐 결정될 수 있도록 회계법인의 연중 ‘상시감사’ 시스템을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업 내부감사기구와 외부감사인은 중요한 회계 이슈를 감사계획 단계부터 선별하고 분반기 검토 등을 통해 수시로 의견을 교환해 기말 감사부담을 완화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금감원·공인회계사회는 이 같은 상시감사가 시장에 새로운 관행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회계법인에 대한 감독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내부감사기구와 외부감사인 간의 회계 이슈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결과 중 투자자 보호를 위해 중요한 사항은 분·반기 재무제표 주석이나 감사보고서 등을 통해 보다 신속하고 충실하게 공시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며 “정부도 회계기준 등과 관련한 시장의 불확실성이 조기에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