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준영 기자
  • 입력 2019.04.17 11:56
지체장애인이 'U+우리집AI' 스피커로 '장애인 콜택시',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서비스를 시연해보고 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지체장애인이 'U+우리집AI' 스피커로 '장애인 콜택시',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서비스를 시연해보고 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시각, 청각, 지체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층의 일상을 행복하게 바꾸는 '행복한 나라'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류창수 LG유플러스의 스마트홈상품그룹 상무는 "LG유플러스는 AI와 IoT 기술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먼저 적용하고, 그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가겠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음성으로 도서 콘텐츠를 AI 스피커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소리세상', '책 읽어주는 도서관'을 선보인 LG유플러스는 올해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한 정보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음성안내 앱 '설리번+'으로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LG유플러스는 응급상황이나 화재 발생 시 AI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 119를 호출하면 문자로 전달되는 '119 문자 신고' 서비스를 내달 중 추가로 선보인다.

시각·지체 장애인 가정 1300가구에 AI 스피커를 보급, 이용 활성화에도 주력한다. 그 일환으로 LG유플러스와 네이버는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서울시설공단에 AI 스피커를 기증했다.

LG유플러스와 네이버는 지체장애인 300명에게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U+우리집AI' 스피커 300대와 네이버가 제공하는 AI 추천 뮤직 서비스 '바이브' 12개월 무료 이용권을 지원한다. 

지체장애인은 AI 스피커를 활용해 '장애인 콜택시',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등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오는 24일 서울역 4층 KTX대회의실에서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따뜻한 AI 기술'을 주제로 전국 시각장애인 정보화 강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한다.

류 상무는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 편의와 안전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병찬 서울시설공단 복지경제본부의 본부장은 "4차 산업시대 민간 기술과 공공기관의 상호협력을 통해 장애인 콜택시 서비스를 개선하고 미래 지향적인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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