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4.30 09:44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자료사진=미 국무부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관련,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여건이 먼저 조성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 비핵화 달성을 위해 대북 경제제재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29일(현지시간) 미 의회전문매체 ‘더 힐’이 워싱턴 DC서 개최한 대담에 나와 ‘3차 북미회담이 올 여름까지 열릴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아직 모르겠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날 경우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여건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는 5월 말과 6월 초로 잡힌 트럼프 대통령의 일본 방문 기간에 맞춰 3차 북미회담이 열릴 수 있다는 일각의 관측에 부정적 입장을 보인 것이다.

지난 2월 하노이 정상회담에 대해선 “다른 나라들은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면서도 “진전을 이뤘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대북 제재 등 압박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기존 입장도 재확인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지속적인 경제압박으로 북한을 비핵화 할, 또 다른 기회를 얻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재 유지를 위한 국제 공조를 뒷받침하는 차원에서 나의 팀이 모스크바와 베이징에 다녀오고 우리 동맹인 일본, 한국과 협력하는 것을 여러분은 보아왔다”고 말했다.

그는 북미 협상에서 자신을 배제하라는 북한의 요구에 대한 질문에 “그것은 대통령이 결정한다”며 웃었다. 그러면서 “내가 여전히 (협상팀의) 키를 잡고 있다”며 배제 요구를 정면 반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