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상근기자
  • 입력 2016.02.18 15:39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최근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분양보증 심사를 강화한 것에 대해 "정부의 공급물량 규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18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미분양 급등지역이나 사업성이 낮은 아파트까지 모두 보증해 주는 것은 아니다"라며 "공사 자체적으로 운영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한 조치"라고 말했다.

그는 강남 재건축 아파트 분양가가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이 같은 현상이 번져 주택시장에 악영향이 예상될 경우 정부가 개입할 수는 있다"면서도 "기본적으로는 수요자와 공급자가 알아서 판단할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또 "주택경기가 부진해 민간주택 분양이나 거래가 위축되더라도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등을 통해 건설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최근의 전세난과 관련 "전세난은 결국 전세 소멸 과정에서 전세가 가장 싼 주거수단이다 보니 사람들의 선택이 몰리지만 공급은 오히려 줄어 발생하고 있다"며 "양질의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주거급여 등을 통해 저소득층의 주거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취임 이전부터 신기술을 생활 인프라에 어떻게 녹일 것인가를 생각했다"며 "상당 부분은 업무계획에 반영했고 7대 신산업 육성책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아울러 "포화상태인 건설시장의 탈출구를 마련하기 위해 입찰방식을 바꾸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 고부가가치 산업이 정착될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