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준영 기자
  • 입력 2019.05.12 18:49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이하 당정청)는 미세먼지 및 재난예방, 선제적 경기대응 등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안(이하 추경)이 5월 내 처리되도록 총력대응 하기로 합의했다.

당정청은 12일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현장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원내대표, 사무총장, 정책위의장이 참석했다. 정부 측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경제부촉리와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는 김수현 정책실장과 정무수석, 경제수석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당정청은 추경을 비롯해 5.18 특별법,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노동현안, 빅데이터 3법, 고교 무상교육 실시법 등 국회 공천으로 장기간 처리되지 못하는 주요 민생·경제법안도 5월 국회에서 함께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추경과 주요 민생법안의 처리를 위해서는 하루빨리 국회가 정상화되어야 하는 만큼, 자유한국당의 국회 복귀도 촉구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여야간의 정치적 대립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화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함께하고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여야정협의체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당은 신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과의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동시에 추경과 연계한 민생현장 방문을 통해 이번 추경의 지역별 주요 사업들을 소상하게 설명할 것"이라며 "정부는 국회가 정상화될 경우 각 상임위와 예결위가 추경안과 법안을 원활하고 신속하게 심의할 수 있도록 국회설명 등 만반의 준비를 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특히, 오는 토요일이 5.18 기념일인만큼 5.18 특별법과 추경관련 시정연설이 금주내에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데 당정청은 뜻을 같이 했다.

최근 경제 동향 및 대응 방안에 대해서 당정청은 최근 수출, 투자 부진 등 경기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미중 통상 갈등 지속 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현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적시에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우선 재정을 통한 선제적, 적극적 경기 보강을 위해 추경이 5월 중 국회를 통과하여 통과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국회 심의와 집행 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지자체의 재정사업의 실집행점검을 강화하는 등 재정의 조기 집행도 철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