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05.13 17:16

"정부 위험성 설명 없이 사업 추진…지진 트라우마 시민들 불안 가중"

포항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포항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CO2 지중저장시설(CCS)을 완전히 폐쇄하고 원상복구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5일 범대위가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항의집회를 갖는 모습. (제공=포항지진 범대위)
포항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포항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시설(CCS)을 완전히 폐쇄하고 원상복구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5일 범대위가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항의집회를 갖는 모습. (제공=포항지진 범대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성명서를 통해 "포항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시설(CCS)을 완전히 폐쇄하고 원상복구하라"고 촉구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성명서에서 "11.15 포항지진이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추진한 지열발전사업으로 인해 발생한 인재(人災)였다는 정부연구조사단의 결과 발표로 포항시민들은 충격과 함께 깊은 허탈감에 빠졌다"면서 "그런데 지진에 의한 충격과 공포가 채 가시기도 전에 또 다른 시한폭탄이 포항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에 시민들은 불안감에 떨고 있다"고 항의했다. 

범대위는 또 "(조사단 발표 이후) 두 달여가 지난 현재까지도 어느 누구도 진정성 있는 사과와 피해 회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현실에 포항시민은 분노하고 있다"며 "더군다나 정부가 영일만 앞바다와 장기면 두 곳에서 추진하고 있는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시설이 지진의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시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범대위는 "현재 많은 전문가들은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시설이 이산화탄소 포집 효과가 미미하고 경제성이 떨어지는 반면 지진유발, 수질오염, 환경피해, 질식에 의한 인명피해 등 많은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정부는 지역주민들에게 위험성 등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없이 사업을 추진해 개탄스럽다"고 성토했다.

범대위는 포항시민의 지진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영일만 앞바다와 장기면에 설치한 지중저장시설 완전 폐쇄 및 원상복구 △ 지중저장시설 부지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 대책 강구를 촉구했다.

범대위에 따르면 2012년 6월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진은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시설이 지진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미국국립과학원회보에 발표한 바 있고, 독일, 네덜란드 등에서도 이러한 위험성으로 인해 이 사업이 좌초된 사례가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