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05.24 20:22
포항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한 관리방안 마련을 위해 정부가 구성한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T/F'가 24일 포항시청에서 2차 회의를 가졌다. (사진제공=포항시)
포항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한 관리방안 마련을 위해 정부가 구성한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TF'가 24일 포항시청에서 2차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한 관리방안 마련을 위해 정부가 구성한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TF'가 24일 포항시청에서 2차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TF의 발족 취지가 포항지진을 발생시킨 지열발전 부지의 사후관리인 만큼 부지가 위치한 포항에서 회의를 개최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에 따른 것이다.

참석한 위원들은 지열발전 시추공의 심도별 배열식 심부 지진계 설치 및 지표변형 관측을 위한 GPS설치 등 부지 안정화를 위한 장기 모니터링 방안과 지열발전 부지 인근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 마련, 지열발전 사업부지와 지상 시설물의 향후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TF는 위원 각자의 전공 분야와 전문성을 고려해 지진과 지하수 등 팀별로 역할을 분담, 세부 임무를 수행하기로 했다.

합리적인 위원회 운영과 원활한 추진을 위해 운영규정의 세부사항을 일부 수정하고 위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해외 전문가 3명을 추가로 위원으로 위촉했다.

TF는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 단장을 역임한 서울대학교 이강근 교수가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대한지질학회·한국자원공학회가 추천한 지진·지질·지하수·시추공학 분야 전문가 7명과 포항시가 추천한 전문가 및 시민대표 6명을 포함한 14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회의에 참석한 이강덕 시장은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TF가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해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지열발전 부지의 항구적인 안전 보장을 위해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TF는 지난 8일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 1차 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활동계획, 전공 분야별 실무분석팀 구성, 심부지진계·지하수 모니터링 시스템 운용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 바 있으며, 3차 회의는 6월 20일 서울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