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5.31 17:34

민주당 '비보도' 요청했지만 이메일 발송 등으로 보도돼

더불어민주당이 31일 판문점에서 개최한 '현장최고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앞줄 오른쪽 네번째)와 설훈 의원(앞줄 오른쪽 세번째) 등이 우리 군(軍)으로부터 현장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출처=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더불어민주당이 31일 판문점에서 개최한 '현장최고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앞줄 오른쪽 네 번째)와 설훈 의원(앞줄 오른쪽 세 번째) 등이 우리 군(軍)으로부터 현장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출처=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1일 판문점에서 개최한 '현장최고회의'에서 설훈 의원이 발언한 "다음주 정부는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5만톤의 식량 지원을 할 예정이지만, 식량난을 해결하기에는 145만톤 넘게 부족하다고 한다"는 발언의 여파가 자못 심상찮다.

일부 기자들이 "설훈 최고위원의 발언이 일부 기자들에게 이메일로 발송된 상태라서 비보도 요청을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며 일부 매체에 보도됐다. 

민주당 공보국에선 "오늘 판문점 최고위회의에서 설훈 최고위원이 발언한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식량지원계획'은 현재 논의가 진행중이며 추후 협의가 완료되는대로 정부가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며 "이에 정부 추진 사업의 원활한 시행을 위하여 정부의 입장이 정리될 때까지는 '비보도'가 꼭 필요한 사안"이라고 입장을 밝혔지만 '비보도' 요청이 무색해진 것이다.

아울러 또 다른 측면의 문제가 제기됐다. 정치권 일각에선 "과연 설훈 의원은 '다음주에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5만톤의 식량 지원을 할 예정'이라는 정보를 언제, 어떤 과정을 통해 취득했을까"라며 "이런 사안은 정부의 기밀에 속한 것일텐데, 여당의 의원이 알고 있었다는 자체가 기밀누설 아니겠느냐"고 의문을 표했다.

이에 따라, '5만톤 분량의 대북 식량지원 계획' 자체의 적절성 여부에 대한 논란을 비롯해 '설훈 의원의 정보 취득과정'에 대한 논란까지 민주당의 '판문점 현장최고회의'의 여파는 적잖은 파장을 몰고오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